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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유라시아 터널 프로젝트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urkey Eurasia Tunnel Project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58 - 69  

김도형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부) ,  방규민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부) ,  전기찬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부) ,  김동현 (삼보기술단 기획실) ,  김택곤 (SK E&C Geotask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rkey Eurasia Tunnel Project is large scale road construction project of which the total length is 14.6km. The subsea shield TBM tunnel will be constructed under Bosphorus strait and the project site is in poor condition as composite ground, high water pressure and earthquake. The design proced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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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이스탄불 보스포러스해협에 건설계획중인 유라시아 터널 사례를 중심으로 입찰설계에서의 주요사항인 고수압 및 복합지반 조건, 내진설계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까지의 진행현황을 지반조사, 내진설계, 쉴드 TBM 장비개선 및 내화설계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터키 이스탄불해협에 추진 중인 유라시아터널 프로젝트에 대한 사례를 바탕으로 해저 쉴드 TBM 터널 설계시 주요 고려사항과 현재단계의 설계추진현황에 대해 소개하였다. 본 고에서의 주요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현재 유라시아 터널 프로젝트는 전체 프로젝트 단계 중 preliminary design 단계가 진행 중이며, 고수압 및 복합지반조건에서의 해저터널 안정성 확보방안과 비상시 방재대책에 대해 검토 중이다. 본고에서는 이스탄불 보스포러스해협에 건설계획중인 유라시아 터널 사례를 중심으로 입찰설계에서의 주요사항인 고수압 및 복합지반 조건, 내진설계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까지의 진행현황을 지반조사, 내진설계, 쉴드 TBM 장비개선 및 내화설계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콘크리트의 폭렬현상은 방지되어야 한다.
  • Istanbul Technical University의 linear rock cutting rig(그림 14 참조)을 이용하여 쉴드 TBM의 굴진율을 산정하였고 굴진속도 산정시 쉴드 TBM 가동률을 30%로 가정하였다. 굴진속도를 산정한 결과 트라키아층의 무결암 굴진속도는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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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쉴드 TBM 공법은 어떠한 시공법인가? 유라시아 터널 프로젝트는 보스포러스 해협의 해저구간을 쉴드 TBM공법을 적용하여 통과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쉴드 TBM 공법은 도심지의 저토피 구간, 하저 및 해저의 연약지반 등의 불리한 조건에서 터널안정성 확보를 위해 보편적으로 적용되어 지는 기계화 시공법이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쉴드 TBM 터널에 대한 설계 및 시공경험이 부족하여 상당부분을 외국자문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쉴드 TBM 장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쉴드 TBM 장비는 크게 이수식 쉴드 TBM과 토압식 쉴드 TBM으로 구분되며 최근에는 두 가지 방식의 혼용이 가능한 장비가 개발되었다. 장비형식은 지반조건 및 현장여건에 따라 굴진면 지지방식, 버력처리 용이성과 커터마모성을 고려하여 선정하게 된다.
터키 이스탄불해협에 추진 중인 유라시아터널 프로젝트에 대한 사례를 바탕으로 해저 쉴드 TBM 터널 설계시 주요 고려사항과 현재단계의 설계추진현황을 소개하였을 때 주요사항을 요약한다면? (1) 유라시아 터널 프로젝트에서는 고수압 해저구간에서의 터널안정성, 시공성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접속부가 발생되는 병렬터널 형식이 아닌 대단면 복층터널 형식으로 계획되었다. (2) 쉴드 TBM 장비의 선정은 고수압 대응성(최대수압 8bar이상), 대단면 굴진 및 버력처리 용이성, 시공중 지층변화에 대한 안정성을 고려하여 이수식 쉴드 TBM으로 선정하였다. (3) 유라시아터널의 해저지반은 균열과 절리가 매우 발달되어 있는 트라키아층과 보스포러스 해협중앙에 깊게 분포하는 연약 퇴적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복합지반 통과를 위해 암반구간에는 디스크 커터를 적용하였으며 토사지반에는 비트 커터와 special knife edge 커터를 적용하였다. (4) 쉴드 TBM 후방의 지수대책으로 3열 테일실 사이에 1열의 긴급지수장치가 적용되었으며 고수압 조건에서 디스크 커터 교체시 작업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슬라이더 가이더를 이용한 교환방식을 적용하였다. 또한 세그먼트 연결부 방수공법으로는 장기적인 방수성능 유지를 위해 수팽창성 지수재와 결합된 복합형 고무가스켓 방식을 적용하였다. (5) 내진설계에서는 상대강성 차이가 큰 암반-토사층 경계부와 수직구-터널 접속부 구간에 대한 중점적인 검토가 수행되었으며 상대변위에 의해 세그먼트 손상이 예상되는 구간에는 가동 세그먼트와 섬유보강 고무제(탄성와샤)를 적용하여 지진발생에 의한 변형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였다. (6) 현재까지 물리탐사 및 시추조사가 완료되었으며 수행된 지반조사를 바탕으로 터널선형 결정을 위한내진설계 및 액상화평가가 진행 중이며 굴진율 산정 및 쉴드 TBM 장비개선을 위한 다양한 검토가 수행중이다. (7) 내화설계는 입찰안내서의 화재규모를 적용하여 분석되었으며 검토결과 내화재 보강이 요구되어 터널 천정부에는 내화보드가 적용되었다. 또한, 측벽부에는 시멘트 모르터를, 내부구조물인 데크플레이트 하부에는 내화 모르터의 적용이 검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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