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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에서 효율적인 무도갱 2-Arch 터널의 설계사례
A case study on efficient non pilot 2-Arch Tunnel in the urban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543 - 552  

윤일병 (도담 이앤씨) ,  강희준 (도담 이앤씨) ,  김홍대 (KCC 건설) ,  김동식 (KCC 건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increase in urban tunnelling as urban population and traffic volume increase, problems related with site security and civil appeal also increase. This paper presents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conventional 2-arch tunnel method and non-pilot 2 arch tunnel method, which were performed in 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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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위례지구 복정사거리 입체화시설 건설공사 기본설계사례를 토대로 기존 2-Arch터널의 형식을 비교하여 새로운 무도갱 2-Arch터널형식을 소개하고 기존형식과 비교검토를 수행하였으며 현장 적용성을 고려하여 근접터널의 이격거리에 따른 안정성과 효율적인 시공방안, 터널단면에 따른 경제성 분석을 통해 무도갱 2-Arch터널의 적정성을 검증하였다. 여기에 적용된 설계과정 및 기법 등을 소개함으로써 향후 계획될 2-Arch터널 설계 및 시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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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Arch 터널을 사용하면서 어떠한 문제를 줄일 수 있는가? 국토의 대부분이 산악지형인 우리나라의 도로터널은 경제성 및 안정성에 유리한 병설터널 형식을 주 로 적용하였으나 도심인구 및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철도, 도로 등의 산악구간이나 도심지 등의 다양한 지역을 통과하게 되었고, 최근들어 터널건설시 용지매입의 제한, 환경훼손의 최소화, 선형분리 곤란 등의 문제를 수반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근래 2-Arch 터널의 계획 및 시공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우리나라의 도로터널은 무슨 형식을 사용했는가? 국토의 대부분이 산악지형인 우리나라의 도로터널은 경제성 및 안정성에 유리한 병설터널 형식을 주 로 적용하였으나 도심인구 및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철도, 도로 등의 산악구간이나 도심지 등의 다양한 지역을 통과하게 되었고, 최근들어 터널건설시 용지매입의 제한, 환경훼손의 최소화, 선형분리 곤란 등의 문제를 수반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근래 2-Arch 터널의 계획 및 시공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2-Arch터널에 중앙벽체를 설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Arch터널은 충분한 이격거리를 확보한 병설터널과 달리 터널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으며, 터널형상에 있어서도 일반적인 병설터널에 비해 중앙상부의 안정성이 취약하므로 중앙벽체를 설치하여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기존 2-Arch 터널은 방수쉬트 및 중앙벽체 시공의 복잡성에 기인한 누수문제와 누수에 따른 동절기시 중앙벽체의 동파문제, 겹이음 철근에 의한 방수막 손상과 시공성 불량에 따른 중앙벽체 콘크리트 타설 및 거더부 철근 맞이음의 시공성 불량의 소 지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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