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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5 no.5, 2015년, pp.470 - 486
박연준 , 최재진 ((주)골든엔지니어링)
Two-arch tunnels require minimal spacing between the 2 tunnels and thus occupy small amount of land compared to parallel tunnels. But it is rather expensive. The parallel tunnel is not as expensive, but it requires more land than 2-arch tunnels. This may cause a problem when there is a land shortag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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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 필라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그라우팅에 의한 보강방법과 텐션볼트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라우팅 보강법의 경우 그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워 설계 및 해석에 적용하기 어렵다. 텐션볼트에 의한 보강 방법은 암반 필라의 좌・우측에 하중을 가함으로써 필라의 안정성 향상을 도모하는 방법이므로 보강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최재진 외, 2012; 김원범외, 2014). | |
텐션볼트에 의한 보강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 | 필라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그라우팅에 의한 보강방법과 텐션볼트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라우팅 보강법의 경우 그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워 설계 및 해석에 적용하기 어렵다. 텐션볼트에 의한 보강 방법은 암반 필라의 좌・우측에 하중을 가함으로써 필라의 안정성 향상을 도모하는 방법이므로 보강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최재진 외, 2012; 김원범외, 2014). 본 연구에서는 텐션볼트를 이용하여 접속 구간의 중앙 암반 필라를 보다 효과적으로 보강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고안하고, 그 효과를 수치해석적으로 검증하여 효과적인 보강 방법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 |
텐션볼트를 이용하여 암반 필라를 보강하는 기존의 방법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 텐션볼트를 이용하여 암반 필라를 보강하는 기존의 방법은 두 개의 터널이 모두 굴착된 후에 미리 설치된 파이프형의 볼트에 강선을 삽입하여 인장력을 가하도록 되어있다. 이 방법은 공정도 다소 복잡하고 후행터널의 굴착 시 이미 설치된 볼트의 단부, 즉 후행 터널측 두부를 손상시킬 위험이 있으며, 후행 터널이 굴착되는 동안에는 볼트에 인장력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필라의 폭이 매우 작은 경우에는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 |
Baek, Seung-cheol, Bu-sik Jang, Tae-gyu Lee, Sung-min Lee, Jung-soon Hwang 2009, A Study on the Stability Estimation Procedure for Reinforced Pillar of Twin Tunnel, J.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10(7), 81-91.
Hoek, E. I. and E. T. Brown, 1980, Underground Excavations in Rock, IMM, London 527p.
Hwang, Jung-Soon, Seung-Wook Kim, Yoon-Kyung Bang, Hong-Taek Kim 2005, Stability Estimation Method and Analysis for Pillar Considering the Reinforcement Method, J. Korean Soc. Civil Engineers, 5606-5609.
Korea highway corporation 2009, Road design manual, 343p.
Park Yeon-Jun, Il-Hyung Ryu 2011,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Load Distribution Factors Considering Excavation Methods and Initial Stress Conditions,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7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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