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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계 성토 하중에 의한 개량된 연약지반의 거동 분석
Behavior of Soft Ground Improved by Weight of Embankment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1190 - 1193  

전남수 ((주) 네스지오) ,  박영 (한국수자원공사) ,  임희대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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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점토층의 자중압밀을 시행하여 현장강도를 구현하기 위하여 1/70로 축소 모델링하여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점토구간에 PBD 타설시의 연약지반의 압밀침하거동을 분석하기 위하여서는 1/100로 축소모델링하여 원심모형실험과 전산해석을 실시하였다. 전산해석결과 성토체중심아래의 점토지반의 침하량은 1단계 성토제방하중 하에서 4.8개월 경과 후 최대 침하량은 41.1cm, 2단계 성토하중에서 4.2개월 경과 후의 최대침하량은 78.8, 3단계 성토하중에서 6개월 경과후의 침하량은 93.5cm의 침하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수치해석 결과와 원심모형실험결과 값의 유사한 경향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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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 지역에 대해서는 경제성, 시공성 뿐만 아니라 안정성을 고려하여 연약지반의 적절한 대책공법의 선정과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개량공법 중 국내 시공실적이 가장 풍부한 압밀촉진공법중의 하나인 기성 연직 배수재를 적용한 경우에 대한 실시설계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한 것으로, 실내실험 중에서 현장의 상태를 재현하기에 가장 적합하고 유효한 방법 중 하나인 원심모형실험을 통하여 도로성토에 따른 연약지반의 응력과 변형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얻고자 원심모형실험과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기성 연직 배수재는 천연자료의 사용에 따른 자원고갈 및 경제성 저하에 따른 대체공법이라 할 수 있는 PBD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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