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10 Sept. 09, 2010년, pp.1302 - 1313
김경훈 (서영엔지니어링 지하공간팀) , 최준동 (서영엔지니어링 지하공간팀) , 전덕찬 (주식회사 유신 터널부) , 신일재 (현대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 심동현 (현대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The west express way is notorious for extremely heavy traffic area in the west of Seoul, South Korea. Hence, the city government recently initiated a new underground BTO (Build-Transfer-Operate) road project to solve traffic congestion and a high construction cost. The proposed underground express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부간선도로 구간이 서울시 간선도로중 지․정체현상이 가장 극심한 자동차 전용도로인 이유는? | 서울시가 『서울특별시 교통정비 중기계획(2000)』에 의하여 추진중인 순환형 도로망 중, 강남순환고속도로의 남북구간인 서부간선도로 구간은 수도권 서남부권에서 서울 도심지를 연결하는 유일한 남북 고속간선축으로 노선 중간에 접속도로가 다수 존재하며 주거 및 공장 밀집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현재 서울시 간선도로중 지․정체현상이 가장 극심한 자동차 전용도로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가칭)서서울 도시고속도로 주식회사는 서부간선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을 서울시에 제안하였으며, 2006년 7월 최초제안시, 기존서부간선도로의 소형차 통행비율이 높은 점과 지상공간 영향 최소화 및 지하공간 활용 극대화를 고려하여 국내 최초 소형차 전용 대심도 복층터널 형식을 적용하였다. | |
복층터널 형식의 장점은? | 복층터널은 지상공간 영향 최소화, 경제성 증진 등의 이유로 도심지 터널계획시 적용성이 우수하며, 주로 해외의 도심지 터널사례에서 찾아볼 수 있는 터널형식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복층터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소형차 전용의 복층터널 계획에 관한 제반사항을 규정하고 있는 확립된 설계기준 및 지침은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 |
서부간선도로 구간의 지․정체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 서울시가 『서울특별시 교통정비 중기계획(2000)』에 의하여 추진중인 순환형 도로망 중, 강남순환고속도로의 남북구간인 서부간선도로 구간은 수도권 서남부권에서 서울 도심지를 연결하는 유일한 남북 고속간선축으로 노선 중간에 접속도로가 다수 존재하며 주거 및 공장 밀집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현재 서울시 간선도로중 지․정체현상이 가장 극심한 자동차 전용도로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가칭)서서울 도시고속도로 주식회사는 서부간선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을 서울시에 제안하였으며, 2006년 7월 최초제안시, 기존서부간선도로의 소형차 통행비율이 높은 점과 지상공간 영향 최소화 및 지하공간 활용 극대화를 고려하여 국내 최초 소형차 전용 대심도 복층터널 형식을 적용하였다. 이후, 2009년 12월 제3자 제안 공고를 통해 최초제안자인 서서울 도시고속도로 주식회사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으며, 2010년 8월 현재, 기본설계 VE와 대정부 협상이 진행중에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