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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원심모형실험에 의한 수직구 아칭토압 모사
A Simulation of Arching Earth Pressure Exerted on Vertical Shafts through Centrifuge Test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10 Sept. 09, 2010년, pp.1073 - 1080  

이대수 (한전 전력연구원) ,  김경열 (한전 전력연구원) ,  홍성연 (한전 전력연구원) ,  김유석 (대우건설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centrifuge model tests were conducted for the sake of measuring three dimensional arching earth pressure while two step excavation of the vertical shaft. The results of the centrifuge model tests were compared to newly suggested arching earth pressure equation proposed by Kim e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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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형수직터널에 작용하는 아칭이론토압식의 상세 설명은 선행 논문(김도훈 등 2009)을 참조토록 하며 본 고에서는 그 이론식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였다. 원형수직터널에 작용하는 3차원적인 토압을 산정하기 위해 토압을 작용하는 배면에 형상을 가정하였으며, 작용하는 수직방향응력에 접선방향 토압계수 및 수정 제안한 반경방향 토압계수를 적용하여 토압 산정 해석 모델을 산정하였다. 마찰력과 점착력이 모두 존재하는 지반에서 토압 해석 모델을 산정하는 과정에서 수평아칭을 고려하기 위해 접선방향 토압 계수는 1-sinΦ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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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력선을 지하로 설치하는 지중화공사의 비용이 지난 20년간 얼만큼 증가하고 있는가? 최근 들어 전력선을 지하로 설치하는 지중화공사의 비용이 지난 20년간 두 배이상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지중화공사의 한 분야인 전력구터널은 도심지에 주로 건설되고 있으며 크게 수직터널과 수평터널로 분리할 수 있다.
전력구터널은 주로 어디에서 건설되고 있는가? 최근 들어 전력선을 지하로 설치하는 지중화공사의 비용이 지난 20년간 두 배이상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지중화공사의 한 분야인 전력구터널은 도심지에 주로 건설되고 있으며 크게 수직터널과 수평터널로 분리할 수 있다. 먼저 수평터널은 기계화(TBM, Shield 등)시공을 이용하여 건설하고 있으며 그 형태는 대부분 원형으로 되어 있다.
지중화공사의 한 분야인 전력구터널 중 수직터널과 수평터널은 어떻게 건설 되는가? 지중화공사의 한 분야인 전력구터널은 도심지에 주로 건설되고 있으며 크게 수직터널과 수평터널로 분리할 수 있다. 먼저 수평터널은 기계화(TBM, Shield 등)시공을 이용하여 건설하고 있으며 그 형태는 대부분 원형으로 되어 있다. 아울러 수직터널(일명 수직구)도 대부분 원형으로 건설되고 있으며, 보통 지하로 약 50 m 내외의 깊이까지 굴착을 한 후 수평터널을 시공하게 된다. 지상으로 전력선을 포설 하는 가공선에 비하여 이 전력구터널은 공사비 약 10배이상 고가로써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설계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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