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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리나라 수준점의 중력기반 정표고 결정
The Determination of Orthometric Height based on Gravity in Korea 원문보기

한국GIS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June 04, 2010년, pp.281 - 282  

이유정 (한국천문연구원 우주측지연구 그룹) ,  최윤수 (서울시립대학교) ,  김재명 (서울시립대학교) ,  송현근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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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수직기준은 인천만의 평균해수면으로 이 높이를 기준으로 수준점표고를 결정한다. 현재 우리나라 수준점의 고시성과는 실제 중력의 영향을 고려하는 대신 정규중력식에 의한 타원보정량을 계산하여, 높이차를 보정한 뒤 수준원점을 고정하고 최소제곱법을 수행하여 산출한 정규표고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산지가 많아 지형의 기복이 심하고 산맥을 가로지르는 수준노선이 있어 중력에 의한 영향을 무시할 수 없으나 현재 그 영향을 고려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 중력데이터를 이용하여 수준점의 중력값을 산출한 뒤 정표고를 산출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고시좌표와 비교해 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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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지상중력자료의 경우 대부분 평지지역에서 도로를 따라 측정하였고 지역적으로 편중되어 분포하고 있으며 자료처리가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전역에 정밀하고 일관되게 분포되어 있는 항공 중력 데이터를 이용하여 각 수준점에서의 중력값 을 산출하고 현재 고시좌표와 비교하고자 한다.
  • 수준측량 노선 왕복차 점검은 수준측량 관측값에 소거되지 않은 정오차가 내재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의 수준측량 작업규정에 의하면 1등 수준 측량 왕복 관측 값의 교차 제한값은 #(L= 편도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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