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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기반의 텍스트 중심 마인드맵 애플리케이션 개발
The Development of Text-oriented Mindmap Application Based-on Android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1년도 동계학술대회, 2011 Jan. 18, 2011년, pp.247 - 252  

김태훈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 ,  김종훈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컴퓨터교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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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다양한 자료와 기능을 활용함에 있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최소화 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마인드맵은 아이디어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것으로 창의성 계발을 돕고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에서 텍스트 기반의 마인드맵을 작성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여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마인드맵을 작성한다면 창의적인 사고를 정리하고 보관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제언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타인과 마인드맵을 공유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phones which are a recent worldwide trend, have the advantage of minimizing the constraints of time and space as using a variety of resources and capabilities. Mindmap which is for organizing ideas more systematically, helps develop the creativity and increase thinking power. In this study, we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스마트폰의 휴대성 및 우수한 성능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적인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중심의 마인드맵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였다. 기존의 일반 단말 휴대전화에서 사용했던 메모 기능의 프로그램이 단순한 기억을 위한 것이었다면 본 연구에서 제작한 애플리케이션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끄집어내고 조직함으로써 새로운 가치와 또 다른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 역할을 한다는 데서 시사점이 있다고 하겠다.
  • 겹쳐서 출력되는 이유는 작은 화면 때문에 노드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위치가 정해지기보다는 노드를 생성한 뒤 사용자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더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사용자가 각 노드를 터치하여 위치를 마음껏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고, 빈 공간을 터치하여 화면을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하여 단점이 될 수 있는 작은 화면에 대한 제약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그림 9)는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여각 노드를 사용자가 보기 쉽게 정리한 화면이다.
  •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새로운 노드를 추가하고 관계짓기를 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다는 스마트폰의 장점과 창의성 계발을 돕고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마인드맵의 장점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창의적인 사고를 정리할 수 있는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도록 구글의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였다.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새로운 노드를 추가하고 관계짓기를 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다는 스마트폰의 장점과 창의성 계발을 돕고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마인드맵의 장점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 (그림 5)는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였을 경우 출력되는 화면으로 사용자가 마인드맵의 제목과 시작 노드를 입력하도록 하였다. 제목은 실제 마인드맵에는 보이지 않지만 저장하고 불러올 때 다른 마인드맵과 구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가하였다.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Intent를 통해 제목과 시작노드가 다음 액티비티로 전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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