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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러닝 환경에서의 평가학습 애플리케이션 개발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Training Application in Smart-Lear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1년도 동계학술대회, 2011 Jan. 18, 2011년, pp.59 - 65  

김정아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 ,  김은길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 ,  김종훈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컴퓨터교육)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위해 학교현장과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모바일 기기인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교육적 도구로서 활용하는 것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갖는 강점은 항상 휴대가 가능하고, 컴퓨터를 활용할 때와 같이 부팅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것이다. 학생들은 수업에 참여하기 전 수차례 평가에 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전 예습의 효과와 학습 과정에서 학습동기를 지속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n application that utilizes educational tools on the Smart-Phone, which will make it possible for student education in any environment. Strengths that a Smart-Phone application has include always being carried by the student, short boot time to open the prog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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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새로운 모바일 평가 학습 방식은 목표 점수에 도달할 때까지 학습자 스스로 여러 번 시험을볼 수 있다. 목표 점수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오답으로 반응한 문제만을 화면에 제시하거나선택한 문항에 대한 답이 정답인지 오답인지를 보여주어, 다시 책을 보거나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면서 자기주도적인 보충학습을 하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미 컴퓨터를 이용한 반복 시험학습 시스템이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습 성취 수행 능력이 좋아졌다는 효과가 실제적용을 통해 검증된 연구[1]를 통해, 좀 더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적은 모바일을 이용한 평가학습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학습을 위한 평가의 긍정적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학업 성취도가 상대적으로 낮은학생들이 가장 큰 실패를 경험하는 평가를 학습도구로 사용하는 교육 방법을 제안하고 그 효과를 알아볼 수 있도록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이 새로운 모바일 평가 학습 방식은 목표 점수에 도달할 때까지 학습자 스스로 여러 번 시험을볼 수 있다.
  • 이와 같은 학습자 중심의 평가 학습을 위해 학교현장과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모바일 기기인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교육적 도구로서의 유용성에 대한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갖는 강점은 항상 휴대가 가능하고, 컴퓨터를 활용할 때와 같이 부팅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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