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설계
Design of Programming Education Model Using Robot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1년도 동계학술대회, 2011 Jan. 18, 2011년, pp.37 - 45  

김세훈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매우 빠르게 발달하는 정보 통신 기술은 이 시대에 살고 있다면 누구나 누리는 기술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장에서 행해지는 정보 통신 기술의 핵심이 되는 컴퓨터 원리 교육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원리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기존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로봇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설계하였다. 그렇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대체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re taking advantage of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n every field of life at the moment. At this point of view, it is necessary to verify how the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ing properly in the education field. This paper is to analyze it and point out the problems in the sig...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같다. 기존의 프로그래밍의 기초 단원을 분석하고 새롭게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통합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정보통신기술교육의 정보처리의 이해 영역에서 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정형화된 교과서 중심의 틀을 넘어 초등학교에서의 로봇프로그래밍을 주제로 하여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찾아본다. 둘째,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성의 측면에서 가지는 장점에 대해 연구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정보생활 영역의 프로그래밍의 기초 단원에서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설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컴퓨터 교육에서 취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을 활용하여 새롭게 구안하여 교육 과정상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로봇과 프로그래밍을 결합하여 로봇 프로그래밍이라는 분야를 현행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입문기 프로그래밍 학습자에게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 있어서 스스로 흥미와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보다 쉽게 문제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을 찾을 수 있게 하였다.
  • 중 6학년 2학기 단원 10. 프로그래밍의 기초 부분을 대상으로 하여 초등 정보생활 영역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로 인해 전체 정보생활 영역에 대한 적용에는 한계점이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활용위주의 컴퓨터 교육은 지양되어야 한다. 자격증 취득에 급급해하는 컴퓨터 교육은 급변하고 진보하는 정보.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