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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18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에 대한 안전성 입증 원문보기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논문요약집, 2010 Oct. 07, 2010년, pp.351 - 352  

정성환 (한국수력원자력(주) 원자력발전기술원) ,  김민철 (한국수력원자력(주) 원자력발전기술원) ,  맹성준 (한국수력원자력(주) 원자력발전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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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KN-18 운반용기를 개발하였다. KN-18 운반 용기는 CE형 PWR 사용후핵연료를 18다발까지 운반할 수 있으며, 원자력법, IAEA SSS NO.TS-R느 및 미국 10 CFR 기에 따른 기술기준을 만족하도록 설계되었다. 운반 용기는 정상운반 및 운반사고조건에서 격납, 방사선차폐, 구조 핵임계 제어 및 무동력 열 제거능력에 대하여 건전성을 유지하는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6의 응력평가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정상운반 및 운반사고조건에 대하여 구조적 건전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용기의 반경방향 크기는 실물과 동일하고 길이만 1/8로 축소시킨 slice 모델을 이용하여 열 환경 및 800℃ 화재시험을 수행하여 열적 건전성을 입증하였으며, 용기의 전체제원을 일괄적으로 1/3로 선형 축소시킨 시험모델을 이용하여 9m 자유낙하, lm 파열 및 200m 침수 및 누설시험을 수행하여 구조적 건전성을 입증하였다.
  • 중성자차폐층의 내부에는 효과적인 열전달을 위한 전열핀이 부착된다. 연료집합체 18다발을 장전하여 고정.지지하는 스테인리스강의 바스켓은 보론을 함유한 알루미늄재질의 중성자 홉 수재가 부착되어 핵임계 건전성을 유지한다.
  • 운반용기에 대한 안전성은 원자력법, IAEA 안전운반 규정 및 미국의 운반규정에 따른 일반요건, 정상운반조건 및 '운반사고조건에 대한 기술기준을 만족하도록 평가되었다. 핵임계 방사선차펴], 열전달 및 구조 건전성에 대한 각 평가는 규제기관이 인정한 LS-DYNA3D, MCNP 등 전산해석 코드를 이용하였으며, 열전달 및 구조 해석에 대한 해석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보다 실제적인 조건을 구현하고자 2종류의 축소모델을 이용하여 운반사고 조건에서 건전성을 입증하였다 .
  • 만족하도록 평가되었다. 핵임계 방사선차펴], 열전달 및 구조 건전성에 대한 각 평가는 규제기관이 인정한 LS-DYNA3D, MCNP 등 전산해석 코드를 이용하였으며, 열전달 및 구조 해석에 대한 해석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보다 실제적인 조건을 구현하고자 2종류의 축소모델을 이용하여 운반사고 조건에서 건전성을 입증하였다 .

대상 데이터

  • 운반 용기는 정상운반 및 운반사고조건에서 격납, 방사선차폐, 구조 핵임계 제어 및 무동력 열 제거능력에 대하여 건전성을 유지하는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운반 용기에 장전하여 운반이 가능한 설계기준연료는 최대 초기농축도 5初0, 최대평균연소도 60GWD/MTU 및 최소냉각 기간 9년인 CE형 16x16 사용후핵연료를 대상으로 하였다. KN-18 운반용기는 정부로부터 원자력법에 따라 소내운반은 물론 국외운반까지 가능한 B(U)F형으로 설계승인에 대한 인허가를 획득하였다.

이론/모형

  • 운반 용기에 장전하여 운반이 가능한 설계기준연료는 최대 초기농축도 5初0, 최대평균연소도 60GWD/MTU 및 최소냉각 기간 9년인 CE형 16x16 사용후핵연료를 대상으로 하였다. KN-18 운반용기는 정부로부터 원자력법에 따라 소내운반은 물론 국외운반까지 가능한 B(U)F형으로 설계승인에 대한 인허가를 획득하였다.
  • 운반 용기에 장전하여 운반이 가능한 설계기준연료는 최대 초기농축도 5初0, 최대평균연소도 60GWD/MTU 및 최소냉각 기간 9년인 CE형 16x16 사용후핵연료를 대상으로 하였다. KN-18 운반용기는 정부로부터 원자력법에 따라 소내운반은 물론 국외운반까지 가능한 B(U)F형으로 설계승인에 대한 인허가를 획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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