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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학습 시스템을 위한 메타데이터 모형 분석 및 설계 연구
A Study on Analysis and Design of Metadata Model for Intelligent e-Lear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1년도 동계학술대회, 2011 Jan. 18, 2011년, pp.211 - 217  

장진철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과) ,  홍성용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과) ,  이문용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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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부각과 다매체 환경에서의 사용자 참여 확대와 같은 최근 IT 기술 환경의 변화로 이러닝 시스템 역시 다양한 환경에서 변화하고 있다. 메타데이터는 시스템 간의 상호운용성을 위한 데이터의 규약이며, 이러닝 메타데이터는 국내외 기판에 의해 표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주변 환경의 다양한 변화를 고려하는 메타데이터 요소의 제안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학습 시스템을 위한 메타데이터 모형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을 연구 제안하고, 표준 메타데이터인 KEM 3.0을 기반으로 향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메타데이터 요소의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요구사항을 중요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카노 모형에 따라 3-Layer 모델로 설계하였다. 향후 본 논문의 모형 설계를 기반으로 이러닝 기술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지능형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제적 표준화로 발전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IT (information technology) environmental changes, such as emerging social network services or increasing user participation in multimedia environment, have made it necessary for e-learning systems to undergo changes in various ways. Metadata is an agreement for interoperability between diff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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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T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사용자 행동의 진화에 따라 진보된 이러닝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성화에 따른 사용자 참여적인 소셜 컴퓨팅을 지원하는 요소와 iPad 혹은 태블릿 PC나 IPTV 등 다매체 교육환경을 고려하는 요소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학습 시스템을 위한 메타데이터 모형을 분석하여 새로운 설계 구조를 제안하였다. 학습자 참여의 확대, 다매체 환경으로의 변화, 소셜 네트워크 및 집단지성 환경의 출현 둥은 이러닝환경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존 KEM 3.
  • 본 장에서는 사용자 참여적인 SNS와 다매체 환경으로 대표되는 진보된 환경에 적응적인 이러닝 메타데이터 설계 요구사항에 대해, 국내에서 표준화가 이루어진 KEM 3.0 메타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롭게 환경적인 요인을 추가하여 확장한 모형에 대해 제안한다.
  • 특히,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성화에 따른 사용자 참여적인 소셜 컴퓨팅을 지원하는 요소와 iPad 혹은 태블릿 PC나 IPTV 등 다매체 교육환경을 고려하는 요소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이러닝 분야의 표준 메타데이터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닝 분야에서 활용되는 메타데이터 표준 사용 동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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