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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엔진을 이용한 UI 및 UX 효과
UI & UX Effect Using Physics Engin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년도 제3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1 Apr. 30, 2011년, pp.493 - 496  

오영현 (광운대학교 컴퓨터 소프트웨어) ,  김우생 (광운대학교 컴퓨터 소프트웨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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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가 컴퓨터는 물론 각종 전자기기를 구매하는데 있어 UI(User Interface) 및 UX(User eXperience)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터치스크린이나 각종 센서들이 탑재되고 있는 전자기기에서 볼 수 있듯이 HW의 눈부신 발전과 함께 더불어 UI의 다양성도 확대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물리엔진을 UI에 적용시켜 보았다. 여러 물리엔진들 중에 본 연구에 적합한 Box2D를 채택하여 UI에서 응용 할 수 있는 10가지 모듈을 제시하였으며 활용할 수 있는 예도 제안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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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대부분의 물리엔진들이 게임을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기존에 있는 물리엔진 참고 서적이나 문헌들 역시 게임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다. 그러므로 일단 게임에 적용되는 물리엔진을 통해 살펴보기로 한다.
  • 물리엔진은 자연계의 물리현상을 흉내 내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크다. 따라서 이 물리엔진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UI에 적용시킬 수 있을지 알기 위하여 Box2D 물리엔진을 활용하여 UI 디자인과 효과에 응용할 수 있는 10가지 모듈을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물리엔진 중 하나인 Box2D를 사용하여 UI 효과의 다양화를 제시하였다. 물리엔진은 기존에 주로 게임에 사용되어 왔다.
  • 본 연구의 목표는 이러한 시장의 트렌드와 미래의 전망에 대응하여 각종 전자제품의 터치스크린과 각종 센서들을 이용해 UI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다양성을 부여하기 위한 것이다. 좀 더 직관적이고, 감성적이며, 사실감 있는 UI를 위해 물리엔진을 적용시켰다.
  • 마지막으로 오픈소스를 고려하였다. 이러한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키고 성능 역시 검증된 Box2D를 본 연구를 위해 채택하였다. Box2D는 플랫폼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가벼운 편이여서 임베디드 시스템에도 적합하다.

가설 설정

  • 하지만 본 연구는 PC용이 목적이 아니라 각종 전자기기에서 UI의 다양한 효과를 내기 위함이기 때문에 물리엔진을 채택하는데 4가지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접근하였다. 첫 째, 플랫폼에 독립적이어야 한다. 둘 째,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합 여부를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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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리엔진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곳은? 물리엔진은 일반적으로 게임에 많이 사용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물리엔진들이 게임을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기존에 있는 물리엔진 참고 서적이나 문헌들 역시 게임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다.
물리엔진이란? 물리엔진은 여러 게임에 적용될 수 있는 공통의 물리 연산 코드이다[2]. 별도의 라이브러리로 구성되며 [그림2]와 같이 애플리케이션과 그래픽 API (예: OpenGL, DirectX) 사이의 미들웨어이다.
물리엔진은 무엇 사이의 미들웨어인가? 물리엔진은 여러 게임에 적용될 수 있는 공통의 물리 연산 코드이다[2]. 별도의 라이브러리로 구성되며 [그림2]와 같이 애플리케이션과 그래픽 API (예: OpenGL, DirectX) 사이의 미들웨어이다. 물리엔진은 기본적으로 역학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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