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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디자인의 공감각적 시각화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pplied Synesthesia Visualization of Brand Desig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1 May 27, 2011년, pp.874 - 877  

김진영 (협성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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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활동 중 감각적 이미지 전략 구축 중 디자인 요소의 선택과 같은 프로세스를 체계화하며, 제품 제작 담당자에게 전달자와 수용자의 감각 이미지 연구를 통하여 감각의 효율적 활용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여러 감각이 혼합되어 있는 공감각이라는 인간의 감각이 브랜드 관련 기업, 제품, 서비스, 기관 등에 어떠한 형태로 적용되어 표현되는지 현황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론적 이해와 고찰 및 사례분석 등은 유사한 논제의 국내 외 문헌조사와 2009년 후반기까지 시판 중인 제품의 인터넷 자료를 병행 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첫째, 시각적인 공감각은 제품의 연상되는 형태, 로고디자인의 형태, 재료의 색상을 통하여 식감을 자극하고 있었다. 둘째, 청각적 공감각은 의성어나 소리를 연상시키는 심볼마크를 통하여 표현하고 있었다. 셋째, 후각적 공감각은 향기 나는 소리나 향기 나는 원재료, 향기 나는 매장 등을 통하여 후각을 사용하고 있었다. 넷째, 미각적 공감각은 제품의 신속함이나 달콤함 또는 연상되는 맛을 통하여 독특한 미각을 메타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마지막 다섯째, 촉각적 공감각은 패키지 모양이나 형태, 제품명에서 느껴지는 온도, 제품 표면질감을 다른 소재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촉각을 자극하고 있었다. 이러한 공감각을 이용한 브랜드와 디자인은 소비자로 하여금 오감을 자극하여 감성시대에 능동적 감성디자인 소비자로 변화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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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치열한 시장 경쟁 환경에서 감각 이미지의 효율적 사용에 관하여 방향을 모색한다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기업 매출과 직결되어 있는 부분이다. 감각적 이미지 전략 구축 중 디자인 요소의 선택과 같은 프로세스를 체계화하며, 회사의 제품 제작 담당자에게 전달자와 수용자의 감각 이미지 연구를 통하여 감각의 효율적 활용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공감각을 이용한 디자인 감각의 사례를 분석, 조사하여 감성시대에 맞는 감성디자인을 하는데 있다.
  • 감각적 이미지 전략 구축 중 디자인 요소의 선택과 같은 프로세스를 체계화하며, 회사의 제품 제작 담당자에게 전달자와 수용자의 감각 이미지 연구를 통하여 감각의 효율적 활용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공감각을 이용한 디자인 감각의 사례를 분석, 조사하여 감성시대에 맞는 감성디자인을 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 후각, 미각, 청각, 촉각 이외에도 여러 감각이 혼합되어 있는 공감각이라는 인간의 감각이 브랜드 요소인 네이밍, 로고디자인, 패키지디자인, 캐릭터디자인, 징글 등 관련 제품에 어떠한 형태로 적용되어 표현되는지 현황조사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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