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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재즈리듬과 폴리리듬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ontemporary Jazz Rhythm and Polyrhyth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1 May 27, 2011년, pp.864 - 867  

김현종 (여주대학 실용음악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드럼연주에 있어서 라이드 심벌 비트(ride cymbal beat)를 중심으로 현대 재즈리듬과 폴리리듬과의 연관성에 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현대는 아주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이 서로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음악을 수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재즈에서의 리듬은 어느 한 가지로 단순히 정의할 수 없다. 그러나 재즈의 전통적인 측면에서 볼 때 그 변화를 이야기 할 수 있는 리듬은 보편적인 재즈리듬이라 일컬어지는 스윙리듬(swing rhythm)이다. 이러한 스윙리듬은 현대의 폴리리듬을 이전보다 더 정교하게 연주하는 연주인들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재즈의 역사 속에서 변화해 온 것과 다르게 좀 더 음표의 정의에 맞게 연주되는 경향이 생겼다. 이것은 어떤 면에서 전통적인 재즈리듬의 느낌, 혹은 개개인의 개성이 다소 사라지고 좀 더 기계화, 정형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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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복잡해진 재즈의 연주 개념 안에서 발전된 재즈리듬을 ‘현대 재즈리듬’이라고 정의하고, 이 재즈리듬의 형성과정에서 폴리리듬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즉 멜로디의 섹션에 따라, 또는 멜로디와 솔로에 따라 다르게 연주되기도 하고 더블 타이밍(double timing)5)이나 하프타이밍(half timing)6),쿼드러플 타이밍(quadruple timing)7) 등과 폴리리듬의 변화를 염두에 두고 각기 다른 리듬을 혼용하여 연주하기 때문이다. 후자의 두 경우는 비밥시대 이후부터 현대 재즈까지에서 나타나는 경향으로 여기에서는 폴리리듬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만 찾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물론 이것은 드럼연주에 있어서의 라이드 심벌 비트(ride cymbal beat)를 표현한 것이나 다른 악기에 있어서도 비슷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가정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4분 음표가 아니라 두 개의 8분 음표의 조합인데 그림2-1의 악보와 같이 연주되는 경우(아주 빠른 템포의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연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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