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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의 낭만주의-Summertime과 Annabel Lee의 표현을 중심으로
Romantic period in Jazz Music-Case from Summertime and Annabel Le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1 May 27, 2011년, pp.858 - 860  

김형천 (여주대학 실용음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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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로의 표현방식의 전환은 인간개성 표출에 대한 자유라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 형식이 중요했던 시기는 감정보다 이성적인 면이 발전하게 되고, 인간감정이 우선되는 시기에는 기존형식이라는 틀이 무너지면서 방종에 가까운 표현 방식도 나타나게 된다. 문학이나 음악에서도 특정시기에 필연적으로 등장하게 되는 표현방식이 존재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19세기 미국의 낭만주의 문학을 대표하는 에드거 앨런 포우의 작품과 마일즈 데이비스의 20세기 중반 모달재즈의 태동에서 나타난 표현 양식의 변화에서 그 유사점을 찾고, 변화과정상 50년대 후반 모달재즈의 시기를 재즈 낭만주의로 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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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즉, 독자가 무대에서 상연되는 작품을 그럴 듯하다고 받아들일 수 있게끔 작품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극의 시간이 관중들이 관람하는 데 무리가 없게끔 조절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극이 다루는 사건의 시간이 하루를 넘지 않아야 하며, 장소는 상연의 조건 때문에 한 장소에서 일어나야 하며, 행동은 하나의 줄거리만을 가져야 한다는 시간, 장소, 행동의 일치를 엄격한 규칙으로 받아들였다. 이와 함께 관중의 생각이나 감수성을 해치지 않게끔 예의범절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원칙이 세워 졌다.

후속연구

  • 예술가와 작가들은 끊임없는 사회비판적 통찰을 통하여 그 변화를 주도해 왔고 앞으로도 새로운 사조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현재를 사는 연주자들 입장에서 과거 문학표현에서 겪은 변화를 깊게 고찰해본다면 서로간의 공통점을 발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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