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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로디 표현력에 따른 두 가지 연습방식에 대한 비교 - 근음기준 방식과 가이드 톤 방식을 중심으로
Comparison With Two Ways To Practice Melody Expression For Improvisation - Focused On The Root Oriented, and The Guide Tone Oriented Method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2 May 25, 2012년, pp.285 - 288  

김형천 (여주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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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해 동안 기타를 배우는 학생들은 거의 한 가지 방식으로 기타 지판을 습득해왔다. 바로 '근음기준 코드 톤 방식'이 그것인데 기타 상에서의 코드 톤 모양을 이해하는 데는 매우 유용한 방식이기도 하다. 그러나 오랜 음악 교육 경험에서 가이드 톤 기준 방식과 비교해 볼 때 근음기준 연습 방식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어떤 방식이 학생들이 멜로디적인 즉흥연주를 할 때 더 효과적인지 증명하기 위한 실험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는 기타교육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함이 아니라 초기 연습이 어떻게 멜로디적인 연주와 음악적인 연주에 영향을 주는지에 그 초점이 있다 하겠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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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근음 기준으로 연습한 학생들과는 다르게 가장 낮은 베이스 근음부터 연주하는 것을 금지 시키고, 가이드 톤으로부터 연주가 시작되도록 규칙을 만들어 적용시켰다. 이 경우 인지한 코드에 따라 처음 반응하는 것이 근음이 아니라 3도, 7도이므로 일률적인 모양보다는 음 하나 하나에 집중하는 현상이 연습 시작 2주부터 몇몇 학생들에게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 기타란 악기의 기계적인 모양으로 먼저 습득한 이후 소리에 대한 관심이 더 효과적이므로 3, 4번 줄에서의 가이드 톤 모양을 토대로 텐션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학습 목표로 두고 접근하였다. 이러한 방식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모양을 습득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일주일을 넘지 않았다.
  • 두 그룹 공통 연습곡인 ‘Autumn Leaves'에서 코드 톤과 가이드 톤 연습을 마친 후, 개별적으로 무작위 코드 진행을 선택하여 보다 즉흥연주 상황과 비슷한 경우로 연습을 진행시켰다.
  • 연습과정이 모두 끝나고 실질적인 즉흥연주 상황에서의 실험은 두 그룹 모두 동일한 코드진행으로 실시하였다. 개인 편차가 어느 정도는 발생할 수밖에 없는 관계로 모든 학생들이 어려워할만한 코드진행세 가지를 사용하였다.
  • 연습방식은 C-7 / F7 / BbM7 / EbM7 / A-7b5 / D7 / G-7 / G7 //을 기반으로 3, 4번 줄(G, D string)에서 먼저 연습을 시작 하였다. 기타의 모든 줄 세트에서 가이드 톤 모양이 발생하지만 3, 4번 줄을 선택한 것은 베이스와 1, 2번 줄에서 발생하는 텐션들의 관계를 파악하기 가장 용이하기 때문이다.
  • 이 과정에서 모든 범위의 화성학 설명을 할 수 없는 관계로 이 연구에 필요한 음계 부분 정도만 보충 학습을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이미 가이드 톤을 어느 정도 연습한 학생 3명과 나머지 17명 중 7명에게만 가이드 톤 접근방식을 연습시켰다. 연습은 두 달 동안 천안에 소재한 J 실용음악학원 학생들로 이루어졌다. 가이드 톤 연습이 이루어지지 않은 그룹을 A, 연습을 한 그룹을 B라고 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20명의 비슷한 연주력을 가진 학생들을 실험에 참가시켰다. A 그룹 10명은 블록악기의 전형적인 연습 형태인 근음을 기준으로 한 접근 방식으로 연주를 시키고, B 그룹 10명은 가이드 톤을 중심으로 한 접근 방식으로 연주를 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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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타를 배우는 학생들은 거의 한 가지 방식으로 기타 지판을 습득해왔는데, 해당 방법은 무엇인가? 많은 해 동안 기타를 배우는 학생들은 거의 한 가지 방식으로 기타 지판을 습득해왔다. 바로 '근음기준 코드 톤 방식'이 그것인데 기타 상에서의 코드 톤 모양을 이해하는 데는 매우 유용한 방식이기도 하다. 그러나 오랜 음악 교육 경험에서 가이드 톤 기준 방식과 비교해 볼 때 근음기준 연습 방식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블록악기의 장점과 단점은? 이 연구에서 말하는 장, 단점은 학생들의 연습 단계에서의 문제로만 국한시키기로 한다. 블록악기의 일차적인 장점이라 함은 12키를 연습하는데 용이한 부분이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같은 멜로디라도 그 운지법이 몇 가지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구분은 반드시 장, 단점으로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적어도 학생들의 기초적인 연습 단계에서는 장, 단점으로 작용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기타상의 문제점 때문에 기타 전공 학생들의 음악적인 부분이 약화되는 경향이 있다.
통상적인 근음기준의 정의는? 통상 근음기준이라 함은 해당 악기의 가장 저음 현을 베이스로 두고 있는 코드 또는 아르페지오 형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타에서 6번 줄과 5번 줄을 베이스로 하는 코드형태를 나타내는데, 코드 형태이던 아르페지오, 또는 스케일을 기초 단계에서 익힐 때 상당히 편리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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