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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대중 가요의 선율 유형 -트로트 가요의 3음 모티브를 중심으로-
The Melodic Formulas of Early Korean Popular Music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1 May 27, 2011년, pp.704 - 707  

신혜승 (여주대학 실용음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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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요람기부터 해방을 전후한 시기의 대중가요의 선율 유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총 109 편의 가요를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작품의 첫 제시에 사용된 선율 유형들을 분류하였으며 그 결과 일련의 '선율 그룹(tune family)'이 도출되었다. 이렇듯 유사한 선율들을 범주화하는 작업을 통해 초기 대중가요의 음악적 성격을 이론화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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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음악학에 도입되어 있는 분석 도구들은 대부분 화성과 조성, 선율과 대위법 형식에 집중되고 있으며 대중음악의 불규칙적이고 비합리적 리듬이나 연주자 특유의 관용적 연주법, 불분명한 음 높이나 선율 진행, 레코딩 과정에서 개발된 기술 등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대중가요처럼 반복적이고 단순한 음악이라고 하더라도 곡 안에서 음악적 구성요소간의 상호관계와 서로 다른 곡들 간에 존재하는 유사성과 상이성을 가려낼 수 있는 분석 방법론은 여전히 존재한다는 전제에서 본 논문은 출발하였다.
  • 본 글에서는 우리 귀에 직관적으로 파악되는 유사한 선율을 범주화하는 작업의 첫 단계로서 작품의 첫 제시에 사용된 선율 유형들을 가려내 보았다. 대중가요의 선율 양식이 중요한 것은 이러한 선율의 유형이 우리의 의식에 음악적인 시·공간을 만드는 특징적 구조의 유형이기 때문이며 이러한 유형에 따라 우리의 감정적인 반응이 다르게 결정되기 때문이다.
  • 본 논문에서는 대중가요의 요람기부터 1945년을 전후한 시기의 트로트 가요를 중심으로 선율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분석을 통해 음악적으로는 포괄적 정의만이 있는 트로트 양식을 설명하고, 현재까지 대중가요 작곡가들이 트로트 가요를 작곡할 때 혹은 수용자들이 트로트 가요에서 무의식적으로 기대하는 음악적 구성인자들이 무엇인지가 밝혀질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음악적으로 아직 정의되지 않은 트로트 가요의 선율적 성격을 ‘선법성(modality)’을 적용한 분석을 통해 규정하고자 한다.
  • 즉 몇 개의 선율 원형이 존재하여 작곡가들이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그 원형에 가장 가까운 선율을 만들었다는 가설이 가능하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가설을 실제의 분석을 통하여 입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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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법성을 적용한 분석은 어떤 음악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 유용한가? 선법은 선율의 성격을 분류하고 유형화하는데 쓰이는 개념이며 음악을 만드는 주체 입장에서 보면 작곡을 하거나 즉흥연주를 하기 위한 모델이며 규준의 종류이다. 이러한 개념은 특히 비서구권 음악과 민속음악의 성격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 유용하다. 동양음악에서와 마찬가지로 서양 예술음악의 원류로 거론되는 그레고리오 성가나 수많은 유사한 민속 선율들에서 많은 선율적 모티브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서 음악을 이룬다는 점과 그것의 토대가 되는 음 재료가 선법 성을 가진다는 점, 그리고 같은 음계를 갖는다 해도그 구성 음들을 어떻게 배열하는가에 따라 유사한 질감과 상이한 질감을 공유하는 일련의 곡들이 존재한다는 점이 선율 유형 분류의 출발점이다.
음악학에 도입되어 있는 분석 도구들의 한계점은? 일반적으로 음악학에 도입되어 있는 분석 도구들은 대부분 화성과 조성, 선율과 대위법 형식에 집중되고 있으며 대중음악의 불규칙적이고 비합리적 리듬이나 연주자 특유의 관용적 연주법, 불분명한 음 높이나 선율 진행, 레코딩 과정에서 개발된 기술 등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대중가요처럼 반복적이고 단순한 음악이라고 하더라도 곡 안에서 음악적 구성요소간의 상호관계와 서로 다른 곡들 간에 존재하는 유사성과 상이성을 가려낼 수 있는 분석 방법론은 여전히 존재한다는 전제에서 본 논문은 출발하였다.
트로트 양식에 대한 정의는 어떻게 요약되는가? 트로트를 하나의 양식으로 규정한 이영미는 트로트를 일제 시대에 틀 잡힌 5음계인 요나누키 장단음계의 노래들로 정의한다1). 트로트 양식에 대한 정의는 일반적으로 ‘뽕짝짝 뽕짝’의 2/4박자나 4/4박자로 된 장․단조 5음계(장음계의 ‘파’와 ‘시’가 생략된 형태와 자연 단음계의 ‘레'음과 ’솔‘음이 생략된 일본의 요나누키 장․단음계)의 노래로 요약된다. 오늘날에는 박자와는 무관하게 비교적 단순한 음계 진행을 보이면서 초창기 가요의 선율적 특성을 지니는 대부분의 가요들을 트로트 가요라는 명칭으로 광범위하게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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