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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교육 현장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 강의평가 주관식 문항 분석 중심으로-
Students' Perceptions of Good Teaching in College -the course evaluations-review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1 May 27, 2011년, pp.645 - 647  

김수현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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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좋은 수업에 대한 전문대학 현장에서 학습자들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전문대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강의평가의 주관식 문항을 분석하여 좋은 강의의 개념과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질적 분석을 통하여 나타나 결과를 정리해 보면 첫째, 몰입할 수 있는 수업, 둘째, 공정한 평가로 동기유발을 할 수 있는 수업, 셋째,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있는 수업, 넷째, 교수자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수업을 좋은 강의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강의개선안 및 강의평가 방안 개발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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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육학 박사 2명과 함께 계속적인 협의를 통해 자료 분석과 연구 결과에 대한 의견을 구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객관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기 위하여 A대학 4학기 강의평가 주관식 결과를 분석하였다. 소속학과별로 분류해 보면, 공학계열 4개 학과로 가장 많았고, 사회계열, 간호과, 유아교육과 순이었다.
  • 학생들은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대학에 들어와 수업에 임하게 되면서 그 기대감이 현실로 다가와 기쁨이 되기도 했고 반대로 실망이 되기도 했으며 때로는 분노가 되기도 하는 경험을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험의 결과들 가운데 기쁨이 되었던 수업들에 대해 다루었다. 학생들의 주관식 강의 평가를 분석한 결과, 전문대학에서의 좋은 수업의 의미는 첫째, 몰입할 수 있는 수업, 둘째, 공정한 평가로 동기유발을 할 수 있는 수업, 셋째,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있는 수업, 넷째, 교수자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수업으로 분류되었다.
  •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 강의평가 결과는 점수화되어 개별 교수자에게 통보하거나 전체공지를 통해 통보될 뿐, 강의평가 결과를 토대로 어떤 식의 강의 개선과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강의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자들에게 좋은 강의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이다.
  • 교수자들은 좋은 강의가 어떤 것인지, 어떤 강의를 학생이 좋아하는지를 모르고 있고, 이 때문에 강의평가 내용을 강의개선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필요한 비교, 분석의 기준을 알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의평가의 주관식 문항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좋아하는 수업에 대해서 분석하여 좋은 강의에 대한 개념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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