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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방음벽 및 저소음 포장에 대한 비용/편익 분석
Cost-benefit Analysis for Noise Barrier and Low Nois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Apr. 27, 2011년, pp.502 - 507  

조윤희 ((주) 유신) ,  손정곤 ((주) 유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environmental noise hasn't fully researched yet. As society has developed and the quality of life has improved, people started to show a concern about an environmental noise. To ensure a economic feasibility of countermeasures of noise, it is necessary to apply a cost-benefit analysis o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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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소음가치의 추정 방법 및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고 도로변 방음대책을 비용과 편익의 관점에서 비교·분석함으로써 방음대책에 따른 소음저감량을 경제적 가치로 환산해보았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 적용된 방음벽은 도로변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알루미늄 방음벽을 적용하였으며 그 단가는 다음과 같다. 방음벽의 내구연한에 대한 국내 규정이 없어 이 연구에서는 10년으로 가정하였다.
  • 대상지역의 저소음포장에 따른 소음도를 예측한 결과는 다음 [Table 2]와 같으며 전층에서 일정한 소음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측값의 저소음포장의 내구연한은 [Table 5]를 참고하여 4년으로 가정하고 4년 동안의 소음도를 평균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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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환경으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 비용은? 교통환경(대기오염, 소음, 사고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2010년을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 약 57조원으로 나타났다. 이중 98%는 도로교통에서 발생하였으며, 도로소음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약 3조 4천억으로 2000년 기준 약 1조 9천억에 비해 약 1조 5천억이 증가하였다.
소음에 대한 평가에 사용되는 분석법은? 소음에 대한 평가에는 주로 유지비용법 및 속성가격모형, 조건부 가치추정법, 명시선호분석법이 사용된다. 유지비용법은 적정 환경수준을 유지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환경재의 사회적 편익으로 간주하는 방법이다.
교통환경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에 가장 역할을 한 곳은? 교통환경(대기오염, 소음, 사고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2010년을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 약 57조원으로 나타났다. 이중 98%는 도로교통에서 발생하였으며, 도로소음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약 3조 4천억으로 2000년 기준 약 1조 9천억에 비해 약 1조 5천억이 증가하였다.1) 교통망의 확장과 도시인구 과밀화로 이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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