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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1 no.8, 2012년, pp.22 - 29
김철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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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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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음벽의 음향성능에 대한 측정방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표 1에 방음벽의 음향성능에 대한 측정방법및 성능기준을 나타내었다. 차음성능은 「방음시설의 성능 및 설치기준」(2011. 9, 환경부)에서 제시한 음향성능기준에 따라 KS F 2808에 의거하여 투과손실을 측정하며, 투과손실에 대한 성능 기준은 수음점의 위치에서 방음벽에 기대하는 회 절감쇠치에 10 dB을 더한 값 이상으로 하거나, 500 Hz의 음에 대하여 25 dB이상, 1000 Hz의 음에 대하여 30 dB이상의 감음성능을 표준으로 한다. 또한, 흡음성능은 시공직전 완제품 상태에서 250 Hz, 500 Hz, 1000 Hz 및 2000 Hz의 음에 대한 흠음율 평균이 70%이상인 것을 표준으로 하고 있다. | |
소음저감장치의 원리는 어떠한가? | 소음저감장치의 원리는, 상단의 회절 에지가 회절 영역에 있어서는 가상 음원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에지 포텐셜을 저감시키는 것이다. 그림 5는 방음벽 상단 에지가 회절 영역에서는 가상의 음원이 됨을 보여주고 있다. | |
옥외전파 소음에 대한 방음대책은 어떠한가? | 도로주변의 소음대책에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방음벽이다. 옥외전파 소음에 대한 방음대책의 첫 번째 방법은 소음발생원의 음향파워를 저감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는 소음발생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지게 하는 것이고, 첫 번째와 두 번째 방법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에 세 번째 방법으로 소음발생원을 차폐물을 이용하여 막는 것이다. 이러한 차폐물로서 방음벽이 널리 이용되어 왔고 최근에는 이러한 방음벽의 감음성능 향상과 구조물로서의 경관향상을 위해 여러 가지 재료와 구조의 방음벽이 개발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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