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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방음벽 기술동향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1 no.8, 2012년, pp.22 - 29  

김철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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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두께를 무시할 수 있는 직립형 방음벽의 회절감쇠를 산정하기 위한 계산식은 일본의 Maekawa가 1962년 실험을 통해 정리한 도표(Maekawa's chart)를 발표한 이래 많은 사람에 의해 그 유효성이 검토되었고, 새로운 식들이 제안되었다.

이론/모형

  • 표 1에 방음벽의 음향성능에 대한 측정방법 및 성능기준을 나타내었다. 차음성능은 「방음시설의 성능 및 설치기준」(2011. 9, 환경부)에서 제시한 음향성능기준에 따라 KS F 2808에 의거하여 투과손실을 측정하며, 투과손실에 대한 성능 기준은 수음점의 위치에서 방음벽에 기대하는 회절감쇠치에 10 dB을 더한 값 이상으로 하거나, 500 Hz의 음에 대하여 25 dB이상, 1000 Hz의 음에 대하여 30 dB이상의 감음성능을 표준으로 한다. 또한, 흡음성능은 시공직전 완제품 상태에서 250 Hz, 500 Hz, 1000 Hz 및 2000 Hz의 음에 대한 흠음율 평균이 70%이상인 것을 표준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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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음벽의 음향성능에 대한 측정방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표 1에 방음벽의 음향성능에 대한 측정방법및 성능기준을 나타내었다. 차음성능은 「방음시설의 성능 및 설치기준」(2011. 9, 환경부)에서 제시한 음향성능기준에 따라 KS F 2808에 의거하여 투과손실을 측정하며, 투과손실에 대한 성능 기준은 수음점의 위치에서 방음벽에 기대하는 회 절감쇠치에 10 dB을 더한 값 이상으로 하거나, 500 Hz의 음에 대하여 25 dB이상, 1000 Hz의 음에 대하여 30 dB이상의 감음성능을 표준으로 한다. 또한, 흡음성능은 시공직전 완제품 상태에서 250 Hz, 500 Hz, 1000 Hz 및 2000 Hz의 음에 대한 흠음율 평균이 70%이상인 것을 표준으로 하고 있다.
소음저감장치의 원리는 어떠한가? 소음저감장치의 원리는, 상단의 회절 에지가 회절 영역에 있어서는 가상 음원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에지 포텐셜을 저감시키는 것이다. 그림 5는 방음벽 상단 에지가 회절 영역에서는 가상의 음원이 됨을 보여주고 있다.
옥외전파 소음에 대한 방음대책은 어떠한가? 도로주변의 소음대책에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방음벽이다. 옥외전파 소음에 대한 방음대책의 첫 번째 방법은 소음발생원의 음향파워를 저감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는 소음발생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지게 하는 것이고, 첫 번째와 두 번째 방법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에 세 번째 방법으로 소음발생원을 차폐물을 이용하여 막는 것이다. 이러한 차폐물로서 방음벽이 널리 이용되어 왔고 최근에는 이러한 방음벽의 감음성능 향상과 구조물로서의 경관향상을 위해 여러 가지 재료와 구조의 방음벽이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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