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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제트 항공기 날개의 천음속 공탄성 해석
Transonic Aeroelastic Analysis of Business Jet Aircraft Wing Model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Apr. 27, 2011년, pp.299 - 299  

김요한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김동현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및 항공기부품연구소) ,  트란탄도안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ransonic aeroelastic response analyses have been conducted for the business jet aircraft configuration considering shockwave and flow separation effects. The developed fluid-structure coupled analysis system is applied for aeroelastic computations combining computational structural 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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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격파 및 유동점성효과를 고려하여 비즈니스제트 항공기 모델에 대한 비선형 공탄성 응답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하기 위하여 씨에이코리아(주)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검증 및 상용화한 FSIPRO3D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력탄성학 분야에서도 기본이 되면서도 중요한 분야인 정적 공탄성 문제와 항공기운항 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인 동적 공탄성 문제를 다루었다. 고속 비행중인 항공기는 공기력의 작용에 의해 날개 구조가 변형하게 되며, 이는 다시 공력분포의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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