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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구조 연계 해석기법을 이용한 세장비가 큰 비행체 날개의 공탄성 해석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of High Aspect Ratio Wing for the Prediction of Aero-elasticity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6, 2010년, pp.547 - 556  

이기두 (국방과학연구소)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대열 (국방과학연구소) ,  이인원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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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안전성 확보 및 투하되는 탄의 정확도 증대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활공비행체 개발이 많은 기업에서 진행 중에 있다. 항공기의 장착 공간 및 활공거리 증대를 고려하여 세장비가 큰 전개되는 날개를 채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큰 세장비의 날개 구조물은 상대적으로 낮은 강성에 의하여 과도한 탄성변형 뿐 아니라 플러터 발생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본 연구는 큰 세장비 날개에 대하여 유체-공력 연계기법을 이용, 구조변형에 의한 공력특성의 변화 및 플러터 발생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공기력 계산을 위하여 FLUENT 코드가 구조 동특성 해석을 위하여 ABAQUS 상용코드가 사용되었으며, 국부지지 방사기저함수로 구성된 Code-bridge를 이용한 입력 자료의 보간 및 사상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 고려된 활공 조건에서 구조 변형에 의한 공력 특성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이 관측되었으며, 이에 의한 진동도 계속적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표현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safety of aircraft and accuracy of bombs, many companies have researched the new concept of adaptive kit to flying-bombs. For the long distance flying, it's normally used deployed high-aspect ratio wing because of limited volume. The probabilities of large elastic deformation and flutter 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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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력격자는 상용코드인 Gambit[12]을 이용하여 비정렬 격자계로 생성하였다. 날개 표면 경계 층영역의 격자를 13개의 프리즘 층으로 구성하여 항력계산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완성된 모델의 표면 절점 수는 12,543개 이며, 총 격자수는 208,409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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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적용된 연계해석의 수행과정을 설명하시오 초기 형상을 이용하여 정상상태 해석을 수행하고(①) FLUENT는 이를 기초로 비정상상태 중재 격자생성 전 단계(②)까지 계산을 수행한다. 이때 ABAQUS는 정상상태의 하중(③)을 이용하여 한 해석주기 후의 절점 변형을 계산하고(④)결과를 FLUENT에 넘겨주면(⑤) FLUENT는 해석주기의 마지막 단계에 변위를 받아 다음 해석 주기의 형상을 만들고(⑥), 현 해석주기의 공력 하중을 ABAQUS에 넘겨준다(⑧). 새로 부과된 하 중과, 이전 단계의 결과를 이용하는 재 수행(restart) 기법(⑨)을 통하여 연속적으로 동적구조 해석을 수행한다.
분할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반면 분할방식은 각각의 초기조건을 이용 하여 해를 구하고, 이의 결과를 다음 해석을 위  조건으로 사용한다. 분할방식은 결합방법에 따라 강결합(strongly couple)과 약결합(loosely couple)로 구분되는데, 기존에 검증된 각각의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3, 4]. 분할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력 사상(mapping)과 구조변위 보간(interpolation) 기법이 필요하다.
단일방식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외부공력 하중의 작용에 의 하여 구조변형이 발생되며, 이는 다시 공력 하중 의 변화를 유발하게 되고, 따라서 공기력 및 구조변형의 반복적인 계산이 수행되어야한다. 이러한 연계 방법은 해석방법에 따라 단일방식 (monolithic approach)과 분할방식(partitioned approach)으로 구별되는데[1, 2] 단일방식의 경우 공력과 구조의 방정식을 재구성하여 동시에 계산을 수행하며, 해의 안정성 및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구현이 어렵다는 단점을 갖는다. 반면 분할방식은 각각의 초기조건을 이용 하여 해를 구하고, 이의 결과를 다음 해석을 위  조건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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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 Gluck, M. Breuer, F. Durst, A. Halfmann, and E. Rank, "Computation of fluid-structure interaction on lightweight structures",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89, pp. 1351-1368, 2001. 

  2. R. Kamakoti, W. Shyy, "Fluid-Structure Interaction for Aeroelastic Application", Progrss in Aerospace Sciences, Vol. 40, pp. 535-558, 2004. 

  3. J. M. Hasik, "GPS at War: A Ten-year Retrospective", Proceedings of the ION GPS, Salt Lake City, Utah, pp. 2406-2417, 2001. 

  4. C. D. Soo, K. S. Gook, K. B. Kon, P. S. Hyun, C. M. Hyo, L. D. Ho, L. K. Tae, J. S. Moon, "Static Aeroelastic Analysis for Aircraft Wings using CFD/CST Coupling Methodology", KSAS International Journal., Vol. 35, No. 4, pp. 287-294, 2007. 

  5. M. H. L. Hounjet, J. J. Meijer, "Evaluation of Elastomechnical and Aerodynamic data Transfer Methods for Nonplanar Configurations in Computational Aeroelastic Analysis", National Aerospace Laboratory NLR, NLR-TP-95690U, 1995. 

  6. M. J. Smith, D. H. Hodges, "Evaluation of Computational Algorithms Suitable for Fluid-Structure Interaction", Journal of Aircraft, Vol. 37, No. 2, pp. 282-294, 2000. 

  7. 이기두, 박광수, 박영근, 주영식, 강인모, 정상준, 신동호, 윤형식, "일반폭탄용 비행보조체", 국내특허, 특허 제10-0618438호, 2006. 

  8. FLUENT 6.3 User's Guide, Fluent Inc, http://www.fluentusers.com/fluent/doc/doc_f.htm 

  9. ABAQUS 6.6 Analysis User's Manual, http ://www.abaqus.com/ 

  10. K. D. Lee, Y. S. Lee, D. Y. Lee and D. S. Kim, "A Study on the Effective Interpolation Methods to the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for Large-Scale Structure",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7, No. 5, pp. 433-441, 2009. 

  11. H. Wendland, "Piecewise Polynomial, Positive Definite and Compactly Supported Radial Basis Functions of Minimal Degree", Advances in Computational Mathematics, Vol. 4, 389-396, 1995. 

  12. GAMBIT 2.4 User's Guide, http://www.fluentusers.com/gambit/doc/doc_f.htm 

  13. R. J. Allenmang, "The Modal Assurance Criterion-Twenty Years of Use and Abuse", Sound and Vibration, Vol. 37, No. 8, pp. 14-23, 2003. 

  14. K. D. Lee, Y. S. Lee, D. S. Kim and D. Y. Lee, "A Study on Updating of Analytic Model of Dynamics for Aircraft Structures Using Optimization Technique",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7, No. 2, pp. 131-138, 2009. 

  15. E. C. Yates, "AGARD Standard Aeroelastic Configurations for Dynamic Response Candidate Configuration I.-Wing 445.6", NASA TM 100492, 1987. 

  16. R. J. Beaubien, F. Nitzsche, and D. Feszty, "Time and frequency domain solutions for the AGARD 445 wing", Paper IF-102, IFASD (International Forum on Aeroelasticity and Structural Dynamics), 2005. 

  17. P. H. Cook, M. A. McDonald, and M. C. P. Firmin, "AEROFOIL RAE 2822 Pressure Distribution and Boundary Layer and Wake Measurements", AGARD Advisory Report No. 138,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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