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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 탈출시 병목구간 통로에서의 보행자 유동
Pedestrian flow at bottle neck of aisle on emergency escape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11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83 - 186  

송경원 (금오공과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박준영 (금오공과대학교 기계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numerous crashed deaths or near-miss accidents in everywhere. The outbreak place is not just developing countries such as India and Iran, but also leading countries including Japan and German. The crashed death of pedestrian seems to be an unavoidable accident. However, it was revealed i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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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보행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비상 상황 시의 보행자들의 탈출 상황을 출구 각도와 출구 폭을 변화시켜 보면서 탈출 성공 조건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그리고 현재의 모델에서는 출구 각도 30도 이상에서 탈출 성공 확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알았고 출구 폭 0.

가설 설정

  • 먼저 보행자가 들어설 공간의 폭, 길이, 출구 폭, 각도 등을 설정하고, 초기에는 보행자들을 임의의 위치에 배치하였다. 보행자들은 성인의 평균 어깨 길이와 몸무게를 고려하여 지름 0.4m, 무게 60kg의 원으로 가정하였다. 탈출 공간은 폭 6m, 길이 10m의 방으로 고정하였고 각 상황 별로 출구의 각도와 폭을 변화시켜 가면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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