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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을 위한 실시간 광원정보 획득 방법 및 가상물체의 음영효과 적용 - 증강현실에서 몰입감과 사실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광원정보 상황연계
Real-time Shading Effect For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1부, 2008 Feb. 13, 2008년, pp.785 - 789  

조재환 (한국정보통신대학교 공학부 CGV연구실) ,  박진아 (한국정보통신대학교 공학부 CGV연구실) ,  김종성 (ETRI 디지털콘텐츠 연구단 가상현실 연구팀) ,  손욱호 (ETRI 디지털콘텐츠 연구단 가상현실 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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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은 실제환경에 가상물체를 합성하는 기술을 이용하고 여러가지 상황정보를 반영하여 가상물체가 실제환경에 있는듯한 느낌을 준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가상물체의 좌표계를 실제환경과 일치시킴으로서 사실성을 주고 있다. 하지만 실제 환경의 주변광원이 가상물체에 사실적으로 적용되지 않으면 몰입감이 떨어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에서 가상물체에 실제환경의 상황정보 중 음영정보를 손쉽게 일치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여 사실성을 증가 시키고자 하였다. 음영효과는 주변광에 의해서 만들어지므로 가상물체를 합성할 위치 주변의 광원을 미러볼을 사용하여 쉽고 간단하게 획득하고 가장물체에 적용될 광원지도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본 논문에 소개될 주변광원 정보 획득 및 음영을 적용 방법은 특수장비가 필요없고 실시간으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비쿼터스 환경, 모바일 환경 등 폭 넓게 적용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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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항상 미러볼을 설치하기가 힘들고 미러볼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광원 정보를 미러볼대신 어안렌즈로 대체하여 적용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 또한, 현재의 환경맵핑에는 표면이 왜곡되어 보이는데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중에 있다.
  • 본 논문에서 증강현실 상황에서 몰입감과 사실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좌표계를 일치시키는 기존의 방법 이외에 광원지도와 음영효과를 생성하여 주변광 정보를 적용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HDRI는 기존 RGB 정보 이외에 빛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음영효과를 만들 수 있지만 단일 영상으로 HDRK 생성 할 수 없기 때문에 실시간 환경에 적합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HDRI대신 RGB영상을 이용해서 비교적 정확하게 광원 정보를 찾아내는 방법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광원지도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이 방법은 단순히 위치만 실제적으로 보이고 가상물체에 적용되는 음영효과는 임의로 생성한 것이므로 부자연스럽다. 본 논문은 가상환경과 실제환경의 시각적 요소 중 음영정보를 사실적으로 만들기 위해 주변 광원정보를 획득하고 음영정보를 생성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 하지만, 이러한 최근 기술은 특별한 하드웨어 장치가 요구되므로 실제 적용시 비용이 많이 들고 대중성이 떨어 진다. 연구에서는 기본 하드웨어장치만 이용하여 최대한 오차를 줄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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