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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수학교육 게임
Mathematics education game based on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1부, 2008 Feb. 13, 2008년, pp.817 - 822  

이혜선 (세종대학교 Mixed Reality and Interaction Lab.) ,  이종원 (세종대학교 Mixed Reality and Interaction Lab.)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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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과 통신 산업의 발달로 컴퓨터 게임 산업은 기술적으로 정정 발전하고 있다. 다양한 연령충의 사람들에게 게임은 여가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만큼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게임은 발전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왔다. 이러한 흐름에서 게임은 단순한 놀이에 그치지 않고 교육적 목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시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런 특정한 목적과 효과를 의도하는 게임을 Serious Game 이라고 한다. Serious Game은 게임의 본질인 재미를 통해 새로운 유익함을 얻는데 그 의미를 가진다. 여러 분야에서 Serious Game에 관련된 다양한 범주의 콘텐츠들이 시도되어 왔고, 그중에서 특히 두각을 나타내는 분야는 교육이다. 교육에 관련된 분야는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수학교육 게임을 제안하고자 한다. 유아/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보드게임을 바탕으로 하였고, 사용자의 체험적 요소의 극대화와 게임의 다양성을 살리기 위해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적극적인 게임 참여를 위해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삽입하거나 보드를 디자인 할 수 있는 풀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uter game industry has been developed gradually because of development of graphics and communication industry, Games have an important role to peoples in various ages in their leisure life. Game has been changed into various forms with its development. With this movement, it is not only for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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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에서도 사용자가 특정한 문제에 대해 교육을 받고 훈련을 받으며 즐거운 요소를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게임의한 부류를 Serious Game 이라고 한다[2]. Serious Gamee 기능성 게임 혹은 Social Impact Game 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 일반적인 게임의 성질인 재미와 함께 유익함을 추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교육용 게임은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보드게임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하였다. 컴퓨터 게임의 장점인 다양성과 사용자의 직접적인 체험적 몰입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증강현실이라는 환경을 기반으로 하였고, ARToolkit[ll]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환경을 기반으로 한 교육용 게임을 소개하였다. 컴퓨터 게임의 다양성과 학습자의 직접적인 체험적 몰입효과를 증대 하기위해 증강현실은 교육용으로 적합한 환경이라고 생각된다.
  •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교육용 게임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용자의 체험적 요소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증강 현실을 기반으로 하였고, 적극적인 게임 참여를 위해 직접 디자인 할 수 있는 보드 제작 툴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교육용 게임에 관련된 여러 콘텐츠들이 나오고 있다. 여기서는 기존에 연구되었던 온라인 교육용 게임과 AR환경을 바탕으로 교육에 적용한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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