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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1, 2015년, pp.79 - 98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김은혜 (서울명원초등학교) , 조두경 (서울신상도초등학교) , 김윤선 (서울옥수초등학교) , 유대현 (서울유현초등학교) , 남미선 (서울갈현초등학교) , 김주숙 (서울반원초등학교) , 박원규 (서울수명초등학교) , 탁병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주제 중심의 수학교과서를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여 차후 수학교과서 개발에 유의미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다학문적(multi-disciplinary), 간학문적(inter-disciplinary), 탈학문적(extra-disciplinary) 융합의 형태로, '건강한 삶', '지속가능한 삶', '더불어 사는 삶'이라는 주제 중심의 수학교과서를 개발하였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각 주제별 2개 반, 총 6반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건강한 삶', '지속가능한 삶' 주제는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의 성취도 평균이 높았으나 '더불어 사는 삶' 주제는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의 성취도 평균이 낮았다. 반면 주제 중심 문항 점수의 경우, '건강한 삶', '지속가능한 삶'에서는 실험반의 점수가 비교반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으나 '더불어 사는 삶'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수학 태도 검사 결과는 세 주제에서 사전, 사후 모두 실험반의 평균이 비교반보다 높았다. 그리고 주제 중심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를 정규교육과정에 포함시키려는 노력, 교사를 위한 자료의 제공, 융통성 있는 사용 등을 위한 연구가 지속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s a thematic approach, to suggest meaningful directions to future textbook development and curriculum development. For this study, we suggested mathematics textbooks of the three-themes, 'Healthy Life', 'Sustainable Lif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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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중심 교육은 무엇인가? | 주제 중심 교육(권낙원, 1995)이란 어떤 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 경험들을 교과의 요구, 학생의 흥미,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선정․조직하고, 학생 주도의 활동을 통한 학습을 유도함으로써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이며, 아동이 흥미를 보이는 내용과 실생활의 문제, 이슈를 주제로 선정하여 경험을 통합하고 학생 주도적인 학습활동을 실시하는 교육의 한 양식이다(강충열, 1998). | |
‘지속 가능한 삶’ 단원은 총 10차시의 분량으로 개발한 이유는? | ‘지속 가능한 삶’ 단원은 총 10차시의 분량으로 개발되었으며, 1~2차시는 문제 상황 인식, 3~4차시는 주제 관련 교과 내용 탐색, 5~6차시는 통계적 기술, 7차시는 유의미한 해석, 9~10차시는 삶의 변화 부분을 보다 강조하여 나타내어 구성하였다. 이는 단원의 전개에 따른 차시의 특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
‘지속 가능한 삶’ 단원은 총 10차시의 분량으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 ‘지속 가능한 삶’ 단원은 총 10차시의 분량으로 개발되었으며, 1~2차시는 문제 상황 인식, 3~4차시는 주제 관련 교과 내용 탐색, 5~6차시는 통계적 기술, 7차시는 유의미한 해석, 9~10차시는 삶의 변화 부분을 보다 강조하여 나타내어 구성하였다. 이는 단원의 전개에 따른 차시의 특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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