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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오브젝트 VR 기반 2.5D 가상 직물 착의 시스템 : 시점 벡터 추정 및 직물 텍스쳐 매핑
Object VR-based 2.5D Virtual Textile Wearing System : Viewpoint Vector Estimation and Textile Texture Mapping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1부, 2008 Feb. 13, 2008년, pp.19 - 26  

이은환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곽노윤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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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용자로 하여금 가상 착의 객체를 360도의 시점에서 관측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기술로서, 시점 벡터 추정과 직물 텍스쳐 매핑을 이용한 오브젝트 VR 기반 2.5D 가상 직물 착의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제안된 시스템은 오브젝트 VR 용도의 다시점 2D 의류 모델 영상들에서 의류 형상 영역을 분할하여 사용자가 선택한 새로운 직물 패턴을 가상적으로 착용시킨 후, 이러한 가상 착의 상태를 360도의 시점에서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안된 시스템은 모델 의류의 컬러나 명도에 관계없이, 선택된 의류 형상 영역의 음영 및 조명 특성을 유지하면서 직물 패턴을 가상적으로 변경시킬 수 있고, 직물 패턴의 가상 착의 상태를 360도의 시점에서 입체적으로 관측할 수 있다. 또한 각기 다른 스타일 혹은 전체적인 차림새를 위한 다양한 직물 패턴 조합을 신속하고 용이하게 시뮬레이션하고 비교 선택할 수 있다. 제안된 시스템은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고 비교적 자연스럽고 입체적인 2.5D 가상 착의 스타일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수작업을 최소한으로 줄인 반자동화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실용성과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 제안된 시스템에 따르면, 실제 의복을 제작하지 않고도 직물 패턴 디자인이 의복의 외관에 미치는 영향을 360도의 시점에서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므로 직물 디자이너의 창작활동을 도와줄 수 있고, 또한 구매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해 B2B 또는 B2C 전자상거래 행위를 촉진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related to a new technology allowing a user to have a 360 degree viewpoint of the virtual wearing object, and to an object VR(Virtual Reality)-based 2D virtual textile wearing system using viewpoint vector estimation and textile texture mapping. The proposed system is characterized a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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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시점 벡터 추정(viewpoint vector estimation)과 직물 텍스쳐 매핑(textile texture mapping)을 이용한 오브젝트 VR(Object Virtual Reality) 기반 2.5D 가상 직물 착의 시스템을 제안함에 그 목적이 있다.
  • 이를 통해 패션 디자인 산업 분야에서 시행착오를 줄여 자재, 경비, 인력,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새로운 디자인 개념과 절차를 창출함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관련 산업의 상거래 행위를 촉진함과 동시에 소비자 중심의 의류 주문.
  • 생산.소비문화를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 그러나 본 논문의 다음 시점 영상은 현 시점 영상으로부터 싱글 로우로 20도 회전시켜 촬영한 것이기 때문에 현 시점 영상에 대해 단순 이동된 영상으로 가정하는 근사화를 통해 연산의 고속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러한 근사화에 따르면 식 (1)은 m0 =m4 = ms=^< ei = ^3 = m6 = m7 = 0 이 되어 계산이 매우 간단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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