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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형 가능한 곡면에서의 디지털 영상 투영을 위한 실시간 기하 보정 시스템
Real-time Geometric Correction System for Digital Image Projection onto Deformable Surfac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1부, 2008 Feb. 13, 2008년, pp.39 - 44  

이영보 (동서대학교 디자인&IT 전문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한상현 (동서대학교 디자인&IT 전문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김정훈 (동서 대학교 디자인&IT 전문대학원 소프트웨어학과) ,  이동훈 (동서 대학교 디자인&IT 전문대학원 디지털콘텐츠학부) ,  윤태수 (동서 대학교 디자인&IT 전문대학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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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변형한 가능 곡면에 가상의 텍스쳐를 투영하기 위한 프로젝터 기반의 실시간 기하 보정 시스템을 제안한다. 다수의 대응점들의 위치를 추적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마커들은 프로젝터의 영상이 투영되더라도 그 흔적이 남아있어서 투영 영상을 훼손한다. 또한 출력 영상의 사전 기하 보정 과정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실시간 기하 보정 시스템의 구현이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마커 인식 과정에서 마커에 의해 투영 영상이 훼손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눈에 보이지 않는 적외선 마커를 사용하며, NVIDIA의 Cg ToolKit을 이용하여 고속의 GPU 연산을 수행함으로서 자연스러운 실시간 보정 영상의 출력이 가능하다. 본 논문의 실험 결과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마커가 그려진 종이 위에서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이 가능한 디지털 영상을 투영한다. 이를 통해 증강 현실 기반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real-time geometric correction system based on a projector to project digital images onto deformable surface. Markers use to trace lots of corresponding points would spoil the projected image when the projector projects a digital image onto the surface because they leave mark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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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적외선 마커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눈에 마커가 보이지 않게 하며, 적외선카메라를 사용하여 프로젝터에 의해 투영되는 영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실시간의 디지털 영상의 적용을 위하여 병목현상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서 GPU를 이용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 출력이 가능하다.
  • 과정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병목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GPU를 이용하여 기하 보정 연산을 수행하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공간 증강 현실 시스템의 하나로서 변형 가능한 면에서의 디지털 영상을 투영하기 위한 실시간 기하 보정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에서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 마커를 이용하여 마커에 의해서 투영 영상이 훼손되는 문제를 해결하였다.
  • 또한, 영상 보정 단계에서의 병목 현상을 빙:지하기 위하여 NVIDIA의 Cg ToolKit을 사용하여 실시간의 영역에서 자연스러운 기하 보정 영상 출력으로 기존의 시스템들 보다 연산 속도를 개선하였다. 시스템은 변형 가능한 곡면의 대상으로 보이지 않는 마커가 그려진 종이를 사용하고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이 가능한 디지털 영상을 투영할 수 있다. 하지만 적외선 마커 자체 인식률이 조금 불안정하며 적외선 마커의 형광 반응을 위한 외부 프로젝터의 강한 빛으로 인하여 디지털 영상이 투영된 곡면을 장시간 바라볼 때 눈의 피로를 가중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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