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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적 범프 매핑을 이용한 직물표면의 사실적 렌더링
Realistic Rendering of Woven Surface using Procedural Bump Mapping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3, 2010년, pp.103 - 111  

강영민 (동명대학교 게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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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직물을 사실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는 절차적 접근법을 제안한다. 가상 직물을 렌더링하기 위한 기존의 절차적인 기법들은 결과의 사실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예제-기반 접근법은 렌더링의 사실성을 매우 높였지만, 다양한 재질의 반사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대용량의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 제안되는 기법은 미세면(microfacet) 모델을 이용하여 직물을 표현한다. 미세면 모델은 이방성 반사특성을 갖도록 하였으며, 씨실과 날실은 이러한 이방성 반사 특성을 수직으로 교차하여 표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본 논문은 실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직조물을 구성하는 실의 굴곡을 절차적으로 모델링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매우 사실적인 직물 렌더링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procedural approach to photorealistic rendering of woven fabric material is proposed. Previously proposed procedural approaches to fabric rendering have the disadvantage that the rendering result is not sufficiently realistic. In order to enhance the realism, researchers employed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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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법은 의류 객체의 표면의 굴곡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직조 패턴을 모델링하는 것이 필요한데, 직조 패턴은 직조 요소를 어떻게 배열하는가에 따라 결정되 도록 하였다.
  • 이러한 목표는 가상 객체의 표면 반사를 모델링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직조 의류의 사실적인 렌더링을 가능하게 하는 절차적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그림 1]과 같은 사실적인 렌더링 결과를 생성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직조물을 사실적으로 렌더링하기 위해 필요한 자연스러운 표면 굴곡 표현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직조 패턴을 고려한 절차적 범프 매핑 기법으로서 직조물을 구성하는 가상의 실이 가지는 울퉁불퉁한 법선 벡터를 계산하여 조명 계산에 적용하는 것이다.
  • 미세면 모델은 이방성 반사 특성을 갖도록 하였으며, 씨실과 날실은 이러한 이방성 반사 특성을 수직으로 교차하여 표현할 수 있다. 이와 함께본 논문은 실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직조물을 구성하는 실의 굴곡을 법선 벡터 조작을 통해 절차적으로 모델링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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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리 기반 렌더링의 목표는 무엇인가? 물리 기반 렌더링의 목표는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가상 객체의 표면 반사를 모델링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미세면 모델이 가지는 특성은? 본 논문에서 제안되는 기법은 미세면 모델 (microfacet model)을 이용하여 직물을 표현한다. 미세면 모델은 이방성 반사 특성을 갖도록 하였 으며, 씨실과 날실은 이러한 이방성 반사 특성을 수직으로 교차하여 표현할 수 있다. 이와 함께본 논문은 실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직조물을 구성하는 실의 굴곡을 법선 벡터 조작을 통해 절차적으로 모델링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물리 기반 렌더링의 목표는 무엇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가? 물리 기반 렌더링의 목표는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가상 객체의 표면 반사를 모델링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본 논문에 서는 직조 의류의 사실적인 렌더링을 가능하게 하는 절차적 기법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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