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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인자의 구조화에 의한 제품 차별화 프로세스 연구
A Study on the Product differentiation Process by the Structuring of Design Factor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2, 2000년, pp.73 - 80  

김현 (고려대학교 미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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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디자인의 환경 및 관련 정보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디자인 프로세스를 다변화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로부터 디자인 정보를 구분하여 정의하고, 이로부터 제품디자인에 반영될 인자를 그 가치와 역할에 근거해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디자인 인자로 분류하여 규명하였다. .혁신인자(innovation factor)-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요소나 뚜렷한 개선에 관계된 요인 .개방인자(open factor)- 사용유형의 현황과 새로운 가능성의 파악을 통해 현재의 기능에 대한 개선 뿐 아니라 새로운 기능을 유도하는 적극적 요인 .선행인자(anterior factor)- 공유시스템, CIPD, 디자인 전략 등과 관계되어 조건설정에 미리 관여함으로써, 기획 및 초기 요구조건을 지속, 발전시키는 요인 .자명인자(self-evidence factor)- 형태와 기능을 합일시키는 것으로, 제품구조를 통한 기능의 시각화와 관련된 요인 .절대인자(rigid factor)- 인간공학을 기초로 사용자의 효율성, 특히 안전성에 관계된 요인 이와 같은 디자인 인자는 목표고객이나 시장의 특성과 관련되어 제품의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제품의 주요 성격을 규정하면서 해석되어진 분류이다. 이 해석 과정에서 중요도가 더 높은 인자를 지배인자로 합성하여 차별화된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도출케 하는 인자 구조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디자인 인자 구조화 프로세스는 제품의 개념 개발과정에서 제품과 관련된 디자인 지배인자를 목적에 따라 조합하여, 제품에 각각의 특징을 부여하여 제품을 합리적으로 차별화b할 수 있으며, 다양하고 구체적인 소비자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접근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esign information was separately defined form general product information and thus factors reflected in product design ion the basis of values and roles were extracted. The following is a classification of 5 different types of design factors divided according to their disposition.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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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변화 가능성을 전제로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의 디자인 품질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제품과 관련된 정보를 해석하여 그 성향을 분석하고 디자인인자로 추출하여, 이를 디자인의 작업 과정에 체계적으로 반영하는 인자구조화 디자인 프로세스의 개념 전달을 그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이미 개별적으로 연구된 절대인자, 개방인자, 선행적 결정인자의 속성위에 혁신인자와 자명인자의 역할과 가치를 비교하면서 서술하였고, 다음의 과제에 대한 해결 과정을 그 내용으로 한다.
  • 다시 말해 디자인 인자의 구조화에 의한 합성은, 목표시장과 고객의 특성에 내재된 조건을 규명하고, 이에 관련된 인자를 파악하여 그 조합을 통하여 제품의 성격에 맞는 특징을 부여하여 제품을 차별화하는 것이다. 이 디자인 인자들의 조합은, 즉 지배인자의 합성과정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각각의 디자 인 인자가 서로 보완 또는 상충되는 성향을 갖고 있으므로 조합에 따라 기존 제품에 대하여 합리적인 근거를 갖는 차별화된 디자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하나의 제품뿐 아니라 특정의 제품군, 또는 성격이 다른 제품 간에도 동일한 디자인 지배인자의 조합을 적용하여 새로운 디자인 라인 (Design Line)을 창출하거나 시스템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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