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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디자인에서 의인화 기법의 활용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The Usage of Anthropomorphic Forms in Robot Design and the Method of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126 - 130  

최정건 (KAIST 산업디자인학과) ,  김병석 (KAIST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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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용품에서 최근 지능형 서비스 로봇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특성을 직간접적으로 제품 디자인에 활용한 사례를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로봇 디자인의 경우는 의인화가 모든 디자인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에 외형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용자와의 인터랙션 디자인에 있어서도 의인화 기법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의인화 기법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디자이너가 제품이 의인화된 정도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인화 기법의 활용도를 평가해야할 필요성이 생겨났다. 본 연구는 지능형 로봇의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의인화 기법 적용 사례 분석 및 의인화 정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근거로 하여 의인화 기법의 활용 평가 기준을 수립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이미지 카드를 활용한 로봇 외형의 의인화 정도 및 표정변화를 통한 로봇 인터랙션의 의인화 정도를 평가하는 실험을 통해서 의인화 기법의 활용도는 '형태의 의인화', '인터랙션의 의인화', '형태와 인터랙션의 의인화 조화 정도' 에 의해 평가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본 평가 기준을 로봇 디자인 과정의 하나의 평가 방법으로 활용하면 로봇에 대한 사용자 호감도 증가 및 사용법이 복잡한 로봇 제품을 쉽고 직관적이게 접하게 만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takes only few seconds to find an artifact that has anthropomorphic form. There are numerous examples illustrating human's shape in daily life products. Usage of anthropomorphic form has been a basic design strategy especially when industrial designers design intelligent service robots because m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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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기준은 제품을 외형과 인터랙션을 동시에 판단할 경우에 활용 가치가 높다. 본 연구에서는 대조적으로 제품 외형과 인터랙션을 명확히 구분하여 각각의 부분에 적용된 의인화 정도를 독립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인터랙션으로 크게 분류하였다. 이 분류기준에 의해 지능형 로봇을 비롯한 여러 제품의 의인화 기법이 적용된 사례를 분석하고 로봇의 의인화 적용정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통해 의인화 기법의 활용 효과가 어떠한 기준에 의해 평가 되어야 하는 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 Goetz 외 2인의 연구에서는 로봇이 가진 외형에 적합한 로봇의 수행 업무의 조합을 알아보는 실험을 하였다[8]. 이 연구 역시 로봇의 외형 디자인과 업무에 따른 인터랙션의 적절한 조합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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