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 관계관리 지원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 - 휴대전화를 이용한 관계 관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rvices Supporting Personal Relationship Management - focusing on relationship management using mobile phone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239 - 244  

김주용 (모바일리더 기획마케팅팀) ,  이창희 (모바일리더 기획마케팅팀) ,  이세영 (모바일리더 기획마케팅팀) ,  이준호 (안철수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람은 타인과 새로운 관계를 맺거나, 기존의 관계를 유지하거나, 관계를 끊는 등의 행동을 하며 사회 공동체속에서 살아간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인 활동을 전제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보와 감정을 교류함으로써 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되며,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계를 강화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최근 10년 사이에 기술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새롭게 등장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라 할 수 있는 휴대전화는, 이제 유선전화 시장을 넘어서 거의 전국민이 사용할 만큼 보편화되어 인간에게 매우 친밀하고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이제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휴대전화와 거의 모든 시간, 장소에 함께 하며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채널을 열어둔다. 이렇게 휴대전화는 사람들의 인간 관계를 유지, 보수, 강화하는 데에 매우 긴밀하게 사용할 수 도구이지만, 인간관계 관리의 측면에서 보면 단순히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역할에 머무르고 있으며 실제적인 관계 관리에 능동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의 주 도구로 사용되는 휴대전화의 사용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인간 관계관리를 도와주기 위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휴대전화 사용 정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대상을 알려주어 사용자로 하여금 현재의 관계 상황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행위, 즉 관계관리로 이어지도록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관계 특성을 활용하여 사용자와 대상간의 친밀도를 추출하는 방법을 수립하고 휴대전화를 통해 인간관계 관리를 지원하는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lead a life in our community, beginning a new relationship with a stranger or maintaining or stopping existing relationships. Relationships with others are sustained through social activities based on communication. Generally speaking, by exchanging feelings and information through communicatio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증가, 평행, 감소는 커뮤니케이션의 평균 횟수를 바탕으로 얻어지며, 평균의 범위를 중심으로 증가, 감소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예를들어 특정한 대상 'A'와 [그림 4] 와 같이 상호작용을 하였을 경우 N일~M일전까지의 수신, 발신 평균은 각각 '수신 : 2.
  • 일반적으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행위(relational maintenance behaviors)는 '바라는 관계적 지향점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관계, 신뢰, 좋아함 등을 포함하는 행동과 활동' 을 지칭한다(Canary & Stafford, 1994).[2] 본 연구에서는 관계의 형성(initiation)과 갈등 (conflict)이 아닌 관계 유지(maintenance)에 대한 측면에서 접근 하고자 한다.
  • 각각의 관계특성을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요소로 구분이 가능하였으며, 각 요소의 측정을 통해 사용자와 대상 상호간의 친밀도가 높은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한 평가에 이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관계 특성을 바탕으로 사용자와 대상간의 친밀도를 추출하고 인간관계 관리를 지원하는 서비스의 프로토 타입 제작을 통해 사용자에게 누구와 관계가 멀어졌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인맥을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사용자간의 관계특성을 통해 추출해낸 평가 방법은 휴대전화 뿐만 아닌 사람간의 관계가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도 확대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휴대전화가 가진 기본적인 속성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인간 관계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친밀도를 구성하는 관계요소를 중심으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관계 특성을 정의하고, 이를 활용하여 사용자와 대상간의 관계성을 해석하는 틀을 마련하였다.
  • 수집된 정보는 통계용 그래프와 도표로 제공되는 것이 가능하나, 그것보다는 감성적이고 친밀하게 사용자에게 접근하고, 사용자가 호기심을 느끼고 관계 관리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하였다. 앞서 총 17가지 단계로 추출한 관계성을 바탕으로 각각의 상태에 적합한 메시지를 작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