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D 가상공간에서의 인상 형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세컨드 라이프를 중심으로 인상 형성 요인 분석
Empirical study of impression formation factors in 3D cyber space : Analysis focused on Second Lif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513 - 520  

김희선 (서울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  이재희 (서울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  장수진 (서울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  박수이 (서울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온라인 3D 게임에 기원을 두던 3D 가상공간은 오늘날 Web 3D 기술의 발달로 정정 현실과 유사하게 구현되어 사회성이 강조된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3D 가상공간에서도 현실세계와 똑같이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갖길 원하게 되었고 3D 가상공간에서 인상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본 연구는 대인관계와 인상의 관계를 확인하고 인상을 형성하는 요소를 제시할 것이다. 타 매체와 구분되는 3D 가상공간만의 특정적 요소들을 분석 함으로써 본 연구는 3D 가상공간 상의 인상에 따른 대인관계 연구에 대한 바탕이 되는 이론으로서의 가치를 지니며, 향후 지속적인 기술발전에 따라 변화될 3D 가상공간 상에서의 대인관계 및 문화적, 사회적 현상에 대한 연구의 기반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3D cyber space with advancements of Web 3D technique is changing into a social space. As such, the users want to make social relationships, the impression that one leaves in 3D cyber space has become more important. This study will be confirm a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D 가상공간에서 대인관계 형성에 있어 인상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인상을 형성하는 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한 본 연구는 한국인 사용자 간의 3D 가상공간에서의 인상과 대인관계의 중요성과 확인하고 둘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인터뷰와 FGI(사용자 그룹 인터뷰)를 진행 하였다. 그 결과 대인관계는 대화와 친구추가가 대인관계를 맺은 여부가 될 수 있으며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상대의 인상과 인상을 형성하는 요소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FGI에서는 한국인 사용자 간의 3D 가상공간에서의 인상과 대인관계의 중요성과 확인하여 둘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상을 형성하는 요소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3D 가상공간에서 대인관계 형성에 있어 인상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인상을 형성하는 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3D가상공간에서 형성되는 대인관계와 인상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형성하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인 전문가인터뷰와 FGI(사용자그룹 인터뷰)가 진행 되었다.
  • 하였다. 또한 인상을 형성하는 요소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3D 가상공간에서의 사용자들의 특징 및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상 형성 요소에 대한 근거데이터를 마련하고 FGI 참가자 선발 및 문항 설정을 위해 진행되었다.
  • 데이터를 추출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는 추후 2차 사용자 그룹 인터뷰 진행 단계를 통해 인상차원과 인상 형성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과정을 거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