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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연구 : 사회 연결망 이론의 약한 관계 형성 중심으로
A Qualitative Study on Social Relationship among Social Media Users : Focusing on the Weak-tie Formation of Social Network Theor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321 - 1329  

박차라 (연세대학교 HCI Lab.) ,  임성택 (연세대학교 HCI Lab.) ,  차상윤 (연세대학교 HCI Lab.) ,  문지현 (연세대학교 HCI Lab.) ,  이인성 (연세대학교 HCI Lab.) ,  김진우

초록

웹 기술의 발달은 블로그나 YouTube 와 같은 컨텐츠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과 의견이나 관점,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등장하게 하였다. 이와 같은 정보의 공유와 소통을 촉진시키는 온라인 서비스들을 소셜미디어라고 한다. 최근 이러한 서비스들의 폭발적인 성장은 사회적 동물인 사용자들이 그 특유의 사회성을 온라인에서도 보여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정보의 공유와 참여가 핵심인 소셜미디어에서 새로운 관계 형성이 공유와 참여 행위에 어떠한 영향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 탐색적으로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실제 사용환경에서 다른 사용자와의 관계 형성을 관찰할 수 있는 사용자 다이어리 조사 방법론(Diary study method)을 실시하였으며,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통해 관계 형성에 필요한 요인 도출과 새롭게 형성된 약한 관계가 참여와 공유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b technology has allowed the rise of services such as blogs or YouTube that make possible the sharing of opinions, perspectives, and experiences with other users through contents. Online services that promote such sharing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are known as social media. Recently, the ex...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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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풍부한 상호작용은 상대방에 대한 추론을 할 수 있는 충분한 단서들을 제공하며 이로 인해 불확실성을 감소 시킬 수 있고, 이는 약한 관계 형성에 양의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17, 18]. 따라서 본 연구에서 수집된 데이터들을 통해 어떠한 핵심 요인들이 사회적 맥락단서로 작용하였으며, 도출 된 요인들이 어떻게 불확실성을 감소시켰는지 알아보았다.
  • 다른 사용자와 새로운 관계 형성의 과정을 살펴보기 위한 본 연구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주당 매체 사용빈도와 일일 방문자 수가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해당 소셜미디어의 사용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을 선택하였는데, 이는 풍부한 사용경험을 통해 사회적 관계 형성이 어느 정도 안정화에 접어든 상태에서 약한 관계 형성을 관찰하고 그 관련 요인을 쉽게 관찰하기 위해서였다.
  •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사용 상황에서 정보의 공유와 참여행위를 다른 사용자와의 관계적인 차원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소셜미디어가 빠른 속도로 사용자를 확보하며 성장 할 수 있는 이유는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 집단이 정보나 의견을 잘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로 구성된 사회 연결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7, 8].
  •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사회적 관계를 사회 연결망 이론을 통해 정보의 공유와 참여 행위를 관찰하고 약한 관계가 소셜미디어 사용상황에서 정보의 공유와 확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특히, 참여와 공유가 핵심인 소셜미디어 사용상황에서 약한 관계형성의 인과 모델을 제안하고, 심리적 거리감을 중심으로 온라인 상황에서 사회적 관계 형성에 대한 연구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이론적 의의를 가질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사용자 간의 관계를 사회 연결망 이론 (Social network theory)을 통해 살펴보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사회적 관계 형성 과정에서 상대방에 대한 정보 추구 행위에 대한 불확실성 감소 이론 (Uncertainty Reduction Theory)을 통해 사회 연결망 이론에서 설명하고 있는 약한 관계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사회적 관계를 사회 연결망 이론을 통해 정보의 공유와 확산의 차원에서 관찰을 하고, 사용자들의 참여와 공유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약한 관계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를 통해 약한 관계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에서 약한 관계의 역할을 확인하고 약한 관계 형성의 주요요인들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에 약한 관계가 형성된 다이어리 데이터를 집중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정성적 데이터를 근거이론 방법에 의해 소셜미디어 사용 상황에서 약한 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는 핵심요인과 인과관계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의 공유와 참여가 핵심인 소셜미디어에서 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약한 관계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약한 관계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소셜미디어에서는 참여와 공유행위의 84%가 약한 관계를 통해 이루어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인터뷰는 피험자가 캡쳐한 순간에 대한 재인을 쉽게 하기 위해 수집된 데이터를 함께 보며 진행하였으며, 질문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해서 즉각적이고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 반 구조화된 (semistructured) 질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20, 21]. 심층 인터뷰는 약한 관계의 형성이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이루어진 약한 관계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이루어졌다. 인터뷰는 총 1 시간 30 분에서 2 시간에 걸쳐 진행 되었으며, 전체과정은 보이스 레코더와 비디오 카메라를 통해 기록되었다.
  • 다이어리 작성은 소셜미디어의 실제 사용환경에서 참여나 공유가 이루어 졌다라고 느껴지는 순간에 스크린 캡쳐를 하고, 그 순간의 느낌이나 생각 캡쳐한 이유에 대해 기록하게 하였다. 이는 피험자가 단방향적으로 미디어를 소비하는 상황이 아닌 다른 사용자와 사회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과정을 관찰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피험자가 화면을 캡쳐하는 순간에 기록 된 주석은 연구자가 피험자의 캡쳐한 순간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맥락정보를 제공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근거이론방법을 통해 어떻게 약한 관계가 형성하는지를 조사하였다. 데이터 수집을 위해 사용자 다이어리 조사 방법론 (Diary study method)과 심층 인터뷰 (In-depth interview)를 실시하였으며, 실제 소셜미디어에서 약한 관계의 역할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약한 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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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서비스들은 제공되는 형태와 유형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이와 같은 서비스들은 제공되는 형태와 유형에 따라 위키와 같은 집단지성의 공유 (Collaborative writing), 동영상이나 이미지들을 공유하는 컨텐츠의 공유 (Content sharing), Facebook, Myspace 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점수를 부여하거나 태깅을 통한 소셜 북마킹 (Social bookmarking), 컨텐츠를 잡지나 신문처럼 발행/구독할 수 있는 RSS feeds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이렇듯 사용자 집단이 컨텐츠, 의견, 경험, 시각을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사용자 간의 대화를 촉진하는 온라인 도구를 소셜미디어라고 한다 [5].
소셜미디어는 어떠한 변화를 초래하였는가? 이렇듯 사용자 집단이 컨텐츠, 의견, 경험, 시각을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사용자 간의 대화를 촉진하는 온라인 도구를 소셜미디어라고 한다 [5]. 또한 소셜미디어는 풍부한 상호작용성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컨텐츠 제작에 주체가 되어 직접 컨텐츠를 생산/소비하도록 패러다임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4, 6]. 즉, 전문 제작자가 컨텐츠를 제작하여 사용자에게 단 방향으로 제공하던 기존의 미디어와는 달리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소셜미디어란? 이와 같은 서비스들은 제공되는 형태와 유형에 따라 위키와 같은 집단지성의 공유 (Collaborative writing), 동영상이나 이미지들을 공유하는 컨텐츠의 공유 (Content sharing), Facebook, Myspace 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점수를 부여하거나 태깅을 통한 소셜 북마킹 (Social bookmarking), 컨텐츠를 잡지나 신문처럼 발행/구독할 수 있는 RSS feeds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이렇듯 사용자 집단이 컨텐츠, 의견, 경험, 시각을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사용자 간의 대화를 촉진하는 온라인 도구를 소셜미디어라고 한다 [5]. 또한 소셜미디어는 풍부한 상호작용성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컨텐츠 제작에 주체가 되어 직접 컨텐츠를 생산/소비하도록 패러다임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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