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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62 - 67
윤경담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 우운택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Many interaction methods for augmented reality has attempted to reduce difficulties in tracking of interaction subjects by either allowing a limited set of three dimensional input or relying on auxiliary devices such as data gloves and paddles with fiducial markers. We propose Spatial Interaction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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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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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증강현실 환경 기반 상호작용에서 대다수를 차지하는 기법은? | 기존 증강현실 환경 기반 상호작용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능동형 기법은 상호작용 주체 추적 과정의 난이도에 크게 의존적이었다. 또한, 손과 같이 자유도가 높은 주체의 정확한 추적이 가능하더라도 실제 그 정보를 모두 활용하지 않는다면 비효율적인 상호작용이 되어버린다. | |
능동형 기법은 무엇에 크게 의존적이었는가? | 기존 증강현실 환경 기반 상호작용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능동형 기법은 상호작용 주체 추적 과정의 난이도에 크게 의존적이었다. 또한, 손과 같이 자유도가 높은 주체의 정확한 추적이 가능하더라도 실제 그 정보를 모두 활용하지 않는다면 비효율적인 상호작용이 되어버린다. | |
상호작용의 의미를 최종 결정하는 개체를 기준으로 추적이 수행된다면, 주체에 부과되었던 제약이 감소하는 효과를 얻게 되는 사례는 무엇인가? | 즉, 상호작용의 의미를 최종 결정하는 개체를 기준으로 추적이 수행된다면, 주체에 부과되었던 제약이 감소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예를 들어, 손끝을 정밀하게 추적하여 가상 건물과의 충돌을 검사하는 것은 어렵지만, 가상 건물 주변에서 발생한 임의의 물리적인 접촉을 확인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운 일이다. 특히 상호작용의 정밀도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을 경우 수동형 기법의 유용성은 더욱 높아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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