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증강현실 기반의 공간 상호작용을 위한 깊이 카메라 적용
Introducing Depth Camera for Spatial Interaction in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62 - 67  

윤경담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  우운택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존의 증강현실 기반 상호작용 기법은 상호작용 주체의 원활한 추적을 위해 마커 기반의 패들이나 데이터 글러브 등의 부가적인 입력장치에 의존하거나 제한적인 3차원 입력만을 허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 논문에서는 대상 개체 주변 공간의 물리적 점유를 감지하여 사용자의 입력을 해석하는 비접촉식 수동형 공간 상호작용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깊이 카메라로 구성한 증강현실 환경에 가상의 공간 센서를 배치하여 사용자의 입력을 공간적으로 해석한다. 그 결과, 부가적인 입력장치의 착용이 필요하지 않으며, 입력 형태에 대한 제약을 최소화하고, 증강된 영상 내의 상호작용 객체 간에 정확한 거리감을 제시한다. 향후 이러한 기법은 미니어쳐 AR 시스템과 같은 동적 콘텐츠 전시 플랫폼의 인터페이스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interaction methods for augmented reality has attempted to reduce difficulties in tracking of interaction subjects by either allowing a limited set of three dimensional input or relying on auxiliary devices such as data gloves and paddles with fiducial markers. We propose Spatial Interaction (S...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호작용 대상 개체 주변의 공간에 대한 물리적인 점유를 감지하여 사용자의 입력을 해석하는 비접촉식 수동형 공간 상호작용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증강현실 환경 속에 배치된 가상의 공간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입력을 공간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위해 적외선 기반의 깊이 카메라를 활용한다.
  • 제안된 기법의 비접촉식 수동적인 특성을 확인하고, 기존의 마커 기반 접촉식 능동형 기법과 성능을 비교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우선 그림 3의 환경에서 40 mm 크기의 마커가 부착된 패들을 추적하여 각 프레임 간의 마커 위치에 따른 방향 벡터를 계산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증강현실 환경 기반 상호작용에서 대다수를 차지하는 기법은? 기존 증강현실 환경 기반 상호작용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능동형 기법은 상호작용 주체 추적 과정의 난이도에 크게 의존적이었다. 또한, 손과 같이 자유도가 높은 주체의 정확한 추적이 가능하더라도 실제 그 정보를 모두 활용하지 않는다면 비효율적인 상호작용이 되어버린다.
능동형 기법은 무엇에 크게 의존적이었는가? 기존 증강현실 환경 기반 상호작용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능동형 기법은 상호작용 주체 추적 과정의 난이도에 크게 의존적이었다. 또한, 손과 같이 자유도가 높은 주체의 정확한 추적이 가능하더라도 실제 그 정보를 모두 활용하지 않는다면 비효율적인 상호작용이 되어버린다.
상호작용의 의미를 최종 결정하는 개체를 기준으로 추적이 수행된다면, 주체에 부과되었던 제약이 감소하는 효과를 얻게 되는 사례는 무엇인가? 즉, 상호작용의 의미를 최종 결정하는 개체를 기준으로 추적이 수행된다면, 주체에 부과되었던 제약이 감소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예를 들어, 손끝을 정밀하게 추적하여 가상 건물과의 충돌을 검사하는 것은 어렵지만, 가상 건물 주변에서 발생한 임의의 물리적인 접촉을 확인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운 일이다. 특히 상호작용의 정밀도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을 경우 수동형 기법의 유용성은 더욱 높아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