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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ideo see-through HMD 기반 실감 모델 재현시의 몰입감 향상 방법론
Enhancing Immersiveness in Video see-through HMD based Immersive Model Realization 원문보기

대한전자공학회 2006년도 하계종합학술대회, 2006 June 21, 2006년, pp.685 - 686  

하태진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  김영미 (광주과학기술원 HMCI 연구실) ,  류제하 (광주과학기술원 HMCI 연구실) ,  우운택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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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various AR-based product design methodologies have been introduced. In this paper, we propose technologies for enhancing robust augmentation and immersive realization of virtual objects. A robust augmentation technology is developed for various lighting conditions and a partial solution i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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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우리는 가상 객체의 조명에 강인한 증강과 손가림 현상을 감소시켜 사용자에게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에게 공기/진동 촉감 제시장치를 제시함으로써 가상객체와 상호작용시 더욱 몰입감을 줄 수 있었다.
  • 그리고 기존의 증강된 객체는 물리적인 실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촉감을 제공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폰 모델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증강된 객체를 조작할 때 버튼을 누르는 느낌을 공기촉감제시장치를 사용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자동차 경주 게임시나리오에서 진동촉감 제시장치를 이용하여 실제 게임폰을 조작하는 느낌을 제공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게임폰을 재현하였다. 특히 멀티모달 인터렉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흥미와 몰입감를 극대화하였다.
  • ARToolKit [1]기반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의 손에 의한 그림자로 인해 가상객체가 증강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된다. 이런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전처리 과정에서 ” adaptive threshold”을 이용하여 binary images 생성한다. 또한 사용자가 손을 이용해 가상객체와 상호작용 시 증강된 객체가 사용자의 손을 가리는 시각적으로 어색한 현상이 발생된다.

가설 설정

  • 이 영역을 기준으로, HSV 컬러 공간에서 마커와 손의 색상 확률 분포를 예측한다. 각각의 색상분포는 가우시안 분포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 EM (Expectation and Maximization)” [2] 이용하여 최대 우도 계산을 반복 함으로써 가우시안 분포를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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