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복원에 기반한 영상콘텐츠 프로덕션의 파이프라인 연구 -카이스트 문화기술연구센터 디지털 헤리티지 그룹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A Study on pipelines of a media content production based on digital re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257 - 1264  

최양현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  김탁환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화유산 디지털 복원에 기반한 영상콘텐츠의 경우 현재 박물관, 미술관, 특별전시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프로덕션에 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존재하지 않으며 파이프라인 역시 체계적이지 못해 프로덕션 과정에서 비효율적인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사실이다. 디지털 복원 기반의 영상콘텐츠는 영화, 혹은 다큐멘터리 프로덕션과도 흡사해 보이지만 용도의 특수성을 감안해 프로덕션의 독자적인 파이프라인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이스트 문화기술센터 디지털 해리티지 그룹은 국립중앙박물관과 함께 이란의 유적지인 페르세폴리스, 경주의 석굴암, 국립 문화재청과 함께 베트남의 고도 후에를 디지털 복원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구현한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였다. 디지털 헤리티지 그룹의 사례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프로덕션을 목표로 가정한 파이프라인 모델을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gard to media contents of digital heritage reconstruction, they are actively produced in museums, art galleries and special exhibitions. However, there is no concrete guideline for the productions and the pipelines are not systematic either. This makes the process ineffective regarding time an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의 대표적인 디지털 복원기술 연구기관인 카이스트 문화기술연구센터 디지털 헤리티지(Digital Heritage) 그룹의 영상콘텐츠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프로덕션과 파이프라인 분석을 시도하려 한다. 디지털 헤리티지 그룹은 국립중앙박물관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이란의 페르세폴리스 유적, 경주의 석굴암을 대상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였다.
  • 또한 국립 문화재청,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함께 역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베트남의 고도 후에의 황성을 디지털 복원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구현한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이러한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영상콘텐츠 프로덕션을 목표로 도출한 파이프라인 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영상콘텐츠 프로덕션은 3D스캐닝과 촬영이 주요한 두 부분이었지만 컴퓨터그래픽으로 재현될 황성의 데이터로 활용하기 위한 3D스캐닝 작업 위주로 진행되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황성의 복원작업을 위한 기초 데이터 자료로서 3D스캐닝 데이터가 중요했고 이 데이터 기반위에서 영상콘텐츠 작업이 이루어졌다.
  • 사례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존의 디지털 복원에 기반한 영상콘텐츠 프로덕션과 이와 유사한 영화의 프로덕션을 이루는 주요 구성원과 파이프라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Digital Reconstruction of Imperial City>, <페르세폴리스의 꿈>, <숭고한 불국토의 세계 석굴암> 등 카이스트 문화기술연구센터 디지털 헤리티지 그룹의 영상콘텐츠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프로덕션과 파이프라인 분석을 시도했다. 이를 통해 4가지의 파이프라인 누수요인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파이프라인 모델을 도출하고자 했다.

가설 설정

  • 1. 영상을 통해 관람객이 마치 페르세폴리스 현지에 있는 듯한 느낌을 담아낼 것
  • 3.이란의 다큐멘터리 제작사인 '선라이즈 비주얼 이노베이션스'에서 만든 페르세폴리스 관련 다큐멘터리의 컴퓨터그래픽 장면을 삽입할 것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의 프로덕션과정은 어떻게 나뉘는가? 디지털 복원에 기반한 영상콘텐츠의 파이프라인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매체인 영화의 프로덕션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영화는 사전기획단계인 프리 프로덕션 (개발 및  전반제작), 실제촬영, 연출 등이 이루어지는 메인 프로덕션(주요제작), 그리고 편집, 녹음 등의 후반작업 공정인 포스트 프로덕션 후반제작 으로 나뉜다.
디지털 복원이란? 디지털 복원은 문화유산을 다양한 미디어로 복원[1]하는 학문을 의미하거나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디지털 기술을 통해 본래 모습대로 복원, 가상공간(Cyberspace)에서 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화하는 방식[2]을 말한다. 디지털 복원에 기반한 영상콘텐츠의 경우 문화유산을 소재로 함과 동시에 박물관, 미술관, 전시기획전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