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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239 - 1245
이명희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디지털 체험 연구실) , 김정현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디지털 체험 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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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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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에서의 실재감이란 무엇인가? |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용어는 사용자(사람이)가 느끼기에 실제와 같거나(예: 가상도시), 또는 보통 일반인이 얻기 힘든(예: 가상의 달 여행) 시각, 청각, 촉각, 힘의 감각, 전정 감각 등의 경험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인공적으로 만들어 놓은 현실로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공적인 경험을 제공 하는 시스템을 가상현실시스템(Virtual Reality System) 혹은 가상현실환경(Virtual Reality Environment) 이라고 한다.[1] 이러한 가상현실을 통하여 사용자는 실재감(Presence)이라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데, 실재감 (Presence)은 가상현실을 경험하는 경험자가 가상현실 내에 자신이 존재하는 것 같다 라고 느끼는 주관적인 느낌 또는 가상환경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2] 가상현실의 주된 응용분야는 과제 훈련 분야(Task Training)로 군사 훈련, 모의 비행 훈련, 가상 수술 훈련 등 이 있으며, 이외에도 많은 사례가 있다. | |
가상현실의 자연스러운 응용분야는 어떤 분야인가? | 가상현실의 자연스러운 응용분야는 작업 훈련(Task Training) 분야이다. 이러한 작업 훈련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각성 수준(Arousal Level)으로, 적절한 각성 수준은 과제 훈련의 효과를 결정짓는다. | |
본 논문에서 무엇을 통하여 자동차가 대중화 되었다고 판단하였는가? | 통계청에 따르면 2005 년 1/4 분기 기준으로 한국의 가구별 자동차 소유 비율은 6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전 면허 소지자 수는 2003 년 기준으로 2600 만 명으로 인구대비 5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자동차가 대중화 되었기 때문에, 자동차 운전을 기반으로 한 가상현실 환경이, 다른 어떤 환경보다 가상현실 환경을 처음 접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일반적이고, 친숙하게 받아들여 질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하여 자동차 운전을 기반으로 한 가상현실 시스템을 만들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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