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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101 - 1108
황신웅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이선아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손영우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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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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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은 무엇의 합성어인가? | 한편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와 나누기(telling)의 합성어이다[3]. 이것은 스토리라는 콘텐츠에 스토리를 접하는 사람의 경험을 포함한 것으로, 스토리 자체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접하는 관객의 체험을 중요시 하는 것이 스토리텔링인 것이다[7]. | |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기억성이란? | 또한 사용성의 전통적 속성으로 기억성(memorability)이 있다. 이는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의 콘텐츠와 구조를 잘 기억할수록 사용성이 향상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역시 인간의 기억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 |
스토리텔링이 최근 다시 주목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스토리텔링은 고대 사회부터 사용되어 오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 할 수 있다[12]. 스토리텔링이 최근 다시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사회 및 소비자 환경의 변화, 기술 발달로 인한 스토리 전달 방식의 변화와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아직까지 스토리텔링과 감정 간의 관계에 대해 심리학적 타당성(validity)을 주장 할 수 있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프랑스 소설들이 128개의 감정들을 끌어낸다는 연구결과를 포함해서 스토리텔링이 사람들로부터 특정한 감정들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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