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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토리텔링을 통한 인터페이스의 감성적 접근 -스토리텔링을 통한 휴대폰 메뉴 인터페이스의 개선 방안
The Role of the Storytelling in Emotional User Interfac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101 - 1108  

황신웅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이선아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손영우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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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각 분야에서 사용자에 대한 감성적 접근이 중요시되어 가는 추세 속에서 본 연구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스토리텔링을 적용시킴으로써 사용자들의 감성적 경험에 대한 새로운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검증 하고자 하였다. 80명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사용자들은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인터페이스에서 더 많은 감성적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인터페이스에 대해 더 높은 만족도와 사용 편리성을 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사용자의 감성 강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었는데, 감성 강도가 높은 사용자들은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인터페이스에서 감성 강도가 낮은 사용자들에 비해 더 강한 감성적 경험을 하고 더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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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성적 경험과 사용성에 대한 결과를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의 감성 강도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해 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감성 강도 측정 결과 점수에 따라 실험참가자들을 감성 강도가 높은 실험참가자와 낮은 실험참가자로 나누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휴대폰의 메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시킴으로써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감성적 접근 방안을 제시하고, 그 유효성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검증해 보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감성적 접근이 사용자의 감성적 특성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는지도 검증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인터페이스 설계에 시사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실험에서는 자극의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자극 제시 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웹사이트의 사용성 평가에 사용되는 문항[1] 중 본 실험에 적합한 6개의 문항을 선택하여 7점 척도로 제작하였다.
  • 이런 현상은 주 소비계층이 낮은 연령층과 여성층으로 집중되면서 더욱 심화되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휴대폰 메뉴 인터페이스에서의 감성적 측면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검토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 집단 2를 포함한 이유는 스토리를 포함하지 않은 그림들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감성적 경험이 스토리텔링이 아닌 단순한 그림의 미학적 만족에 기인하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 참가자의 감성 강도, 감성 경험, 사용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험 전후로 몇 가지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휴대폰의 메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시킴으로써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감성적 접근 방안을 제시하고, 그 유효성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검증해 보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감성적 접근이 사용자의 감성적 특성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는지도 검증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인터페이스 설계에 시사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 실험에서는 실험 집단 별로 정보 기억률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파악하지 위해 실험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회상 과제를 실시하였다. 회상 과제는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었고 각 문항은 6지 선다형의 객관식으로 출제 되었다.
  • 이를 확인해 보기 위해 본 실험에서는 각 자극집단 별로 메뉴 인터페이스에 대한 기억률 테스트를 실시하여 그 유효성을 검증해 보았다. 분석 결과 집단 별로 회상률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F(3,72) = 2.

가설 설정

  • 둘째,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인터페이스는 전반적인 사용성(만족도, 사용 편리성, 정보 용이성, 기억성)을 향상 시킬 것이다.
  • 둘째는 스토리텔링이 기억률을 향상시켰다는 것이다. 이는 통제집단들(집단 1, 집단 2)과 스토리텔링 집단들(집단 3, 집단 4) 간의 사전 정보 형평성과 관련이 있다.
  • 셋째, 사용자들은 감성 강도(affect intensity)에 따라 서로 다른 감성적 경험을 할 것이다.식은 ( )를 이용하여 순번을 표시하고, 수식 상하에 한 줄씩 띄운 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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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은 무엇의 합성어인가? 한편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와 나누기(telling)의 합성어이다[3]. 이것은 스토리라는 콘텐츠에 스토리를 접하는 사람의 경험을 포함한 것으로, 스토리 자체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접하는 관객의 체험을 중요시 하는 것이 스토리텔링인 것이다[7].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기억성이란? 또한 사용성의 전통적 속성으로 기억성(memorability)이 있다. 이는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의 콘텐츠와 구조를 잘 기억할수록 사용성이 향상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역시 인간의 기억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스토리텔링이 최근 다시 주목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은 고대 사회부터 사용되어 오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 할 수 있다[12]. 스토리텔링이 최근 다시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사회 및 소비자 환경의 변화, 기술 발달로 인한 스토리 전달 방식의 변화와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아직까지 스토리텔링과 감정 간의 관계에 대해 심리학적 타당성(validity)을 주장 할 수 있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프랑스 소설들이 128개의 감정들을 끌어낸다는 연구결과를 포함해서 스토리텔링이 사람들로부터 특정한 감정들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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