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직접적인 접촉에 기반 한 터치스크린은 MP3, 휴대폰, DMB, PDA, 네이게이션 등 디지털 미디어 기기 인터페이스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는 터치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속도, 피드백, 정확성 등의 새로운 디자인 이슈를 발생시켰고, 사용자 평가 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려사항을 모색하게 되었다. 사용자 평가 기법 중 하나인 페이퍼프로토타이핑 기법은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효과적인 기법이지만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 시 발생된 디자인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 적용 과정에서 발생한 이슈를 구체화 시키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출시된 디지털 미디어 기기에 적용된 터치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제품에 서 주로 적용하고 있는 인터페이스에 기반을 두어 착안한 '터치 휠'입력방식을 제시하였다. '터치 휠'입력방식은 MP3의 메뉴를 원형 형태로 배열하고, 배열된 메뉴리스트를 돌리는 방식을 이용하여 노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사용자 평가는 MP3 사용자, 24명을 대상으로 총 4차에 걸쳐 진행하였고, 각 평가 과정에서 페이퍼 프로토타입의 실험 재료, 제작 방법, 평가 진행 등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입은 피실험자에게 직접 조작의 경험을 유도하여 능동적인 조작을 이끌어 내도록 제시되어야 하며, 이를 통하여 피실험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평가를 이끌어 내어 초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안에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시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최근 직접적인 접촉에 기반 한 터치스크린은 MP3, 휴대폰, DMB, PDA, 네이게이션 등 디지털 미디어 기기 인터페이스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는 터치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속도, 피드백, 정확성 등의 새로운 디자인 이슈를 발생시켰고, 사용자 평가 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려사항을 모색하게 되었다. 사용자 평가 기법 중 하나인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은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효과적인 기법이지만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 시 발생된 디자인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 적용 과정에서 발생한 이슈를 구체화 시키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출시된 디지털 미디어 기기에 적용된 터치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제품에 서 주로 적용하고 있는 인터페이스에 기반을 두어 착안한 '터치 휠'입력방식을 제시하였다. '터치 휠'입력방식은 MP3의 메뉴를 원형 형태로 배열하고, 배열된 메뉴리스트를 돌리는 방식을 이용하여 노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사용자 평가는 MP3 사용자, 24명을 대상으로 총 4차에 걸쳐 진행하였고, 각 평가 과정에서 페이퍼 프로토타입의 실험 재료, 제작 방법, 평가 진행 등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입은 피실험자에게 직접 조작의 경험을 유도하여 능동적인 조작을 이끌어 내도록 제시되어야 하며, 이를 통하여 피실험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평가를 이끌어 내어 초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안에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시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Recently, touch screen systems with direct touch interfaces are prevailing in digital products such as MP3's, DMB's, PDA's and navigators, which give rise to new interface issues related to speed, feedback and accuracy, and consider additional considerations for solving those issues in evaluation pr...
Recently, touch screen systems with direct touch interfaces are prevailing in digital products such as MP3's, DMB's, PDA's and navigators, which give rise to new interface issues related to speed, feedback and accuracy, and consider additional considerations for solving those issues in evaluation processes. Although paper prototyping method, the one of applicable methods, is efficient ways to evaluate the touch interface, it still requires a certain amount of adaptations for touch interfaces. This study aims to identify emerged issues regarding to paper-prototyping method for the evaluation of touch interface, to come up with alternatives for applying the method. The study started with analyzing the touch interface in digital products, and suggests the 'Touch Wheel' interface based on mainly used interface. 'Touch Wheel' interface allows the user searching for her/his favorite songs by rolling 'wheel-like' menu list. The Userbility test was conducted by 24 MP3 users with 4 times, and based on such conditions as materials, making methods and evaluating process of paper prototyping for evaluating the touch interface, effective alternatives were considered in each evaluation steps. As a result, paper prototypes for evaluating the touch interface should give active operations to subjects by offering direct experience, so as to provide subjects with proper feedbacks and for designers to collect effective alternatives for expected problems in initial interface design process.
Recently, touch screen systems with direct touch interfaces are prevailing in digital products such as MP3's, DMB's, PDA's and navigators, which give rise to new interface issues related to speed, feedback and accuracy, and consider additional considerations for solving those issues in evaluation processes. Although paper prototyping method, the one of applicable methods, is efficient ways to evaluate the touch interface, it still requires a certain amount of adaptations for touch interfaces. This study aims to identify emerged issues regarding to paper-prototyping method for the evaluation of touch interface, to come up with alternatives for applying the method. The study started with analyzing the touch interface in digital products, and suggests the 'Touch Wheel' interface based on mainly used interface. 'Touch Wheel' interface allows the user searching for her/his favorite songs by rolling 'wheel-like' menu list. The Userbility test was conducted by 24 MP3 users with 4 times, and based on such conditions as materials, making methods and evaluating process of paper prototyping for evaluating the touch interface, effective alternatives were considered in each evaluation steps. As a result, paper prototypes for evaluating the touch interface should give active operations to subjects by offering direct experience, so as to provide subjects with proper feedbacks and for designers to collect effective alternatives for expected problems in initial interface design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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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4차례 평가 진행 과정 중 이미 평가에 참여한 피실험자는 다음 평가에 제외시킴으로써 사용 경험으로 인한 사전 인지의 위험을 제거하고자 한다.
○터치 인터페이스를 평가하기 위해 제작될 페이퍼 프로토타입의 재료 및 제작 방법의 고려사항을 알아본다.
본 연구는 선행 조사에서 조사한 제품에 적용된 터치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고. 적용 빈도가 높은 원클릭.
본 연구는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 적용 과정에서 터치 인터페이스의 특성에 맞는 고려사항을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터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해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본 연구에 앞서, 최신 터치스크린 기술을 기반으로 소형디지털 미디어 기기에 선도적으로 적용된 새로운 터치 인터페이스 입력방식을 조사하였다.[3] 이를 통해 터치 인터페이스의 종류와 발전방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터치스크린 기반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평가 시 페이퍼 프로토타입 적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4차례에 걸쳐 이루어진 평가 과정을 통해 도출된 이슈를 토대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의 적용 방안을 3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그 후 제작한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사전 평가를 실시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 및 오류를 도출하고 이 가운데 페이퍼 프로토타입 이슈와 페이퍼 프로토타입 및 유저 인터페이스의 공통 이슈를 바탕으로 개선안을 제시한다. 제시된 개선안을 바탕으로 새로운 프로토타입 제작 후 다시 평가를 진행한다.
제안 방법
1차 평가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그림 5]와 같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2차 평가를 실시하였다..
2차 평가를 통해 발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그림 6] 와 같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3차 평가를 실시하였다.
3차 평가를 위해 쉽게 훼손되지 않는 시트지를 이용하여 메뉴리스트를 제작하였고 회전 축 중심 부분을 압정 지름보다 2밀리미터 크게 뚫어 고정하여 메뉴리스트가 쉽고 부드럽게 돌아가도록 한다. 그리고 검색 중 발생한 오류를 빠르고 간단하게 해결하기 위해 상위 메뉴리스트를 비활성화 화면인 흰색 종이로 제작하여 활성화 화면과 동시에 제공한다.
3차 평가를 통해 발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그림 7]와 같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4차 평가를 실시하였다.
먼저, 제시한 인터페이스의 평가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의 재료 및 제작 방법을 모색한다. 그 후 제작한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사전 평가를 실시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 및 오류를 도출하고 이 가운데 페이퍼 프로토타입 이슈와 페이퍼 프로토타입 및 유저 인터페이스의 공통 이슈를 바탕으로 개선안을 제시한다.
3차 평가를 위해 쉽게 훼손되지 않는 시트지를 이용하여 메뉴리스트를 제작하였고 회전 축 중심 부분을 압정 지름보다 2밀리미터 크게 뚫어 고정하여 메뉴리스트가 쉽고 부드럽게 돌아가도록 한다. 그리고 검색 중 발생한 오류를 빠르고 간단하게 해결하기 위해 상위 메뉴리스트를 비활성화 화면인 흰색 종이로 제작하여 활성화 화면과 동시에 제공한다.
그리고 최신 터치 인터페이스가 가장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MP3, 휴대폰, 네비게이션 제품의 인터페이스 현황을 조사 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제품에 주로 적용하고 있는 인터페이스에 기반을 두어 착안한 '터치 휠' 입력방식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네비게이션은 운전 중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특수한 상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작 시 정확성 및 안전성이 가장 우선시 된다. 때문에 네비게이션의 초기 모델부터 터치 인터페이스의 원클릭 입력방식을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쉽고 직관적인 조작을 유도하고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네비게이션은 모두 원클릭, 드래그 방식만을 적용하여 초기 네비게이션에 적용되었던 원클릭 방식에서 크게 발전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 때 미리 제작하지 못한 메뉴리스트를 선택하는 경우 즉각적으로 새로운 프로토타입을 만들었기 때문에 예상보다 평가 시간이 연장되었다. 또한 지정곡이 저장되어 있지 않은 메뉴리스트로 들어간 경우 디스플레이 우측 상단에 놓여진 [X]버튼을 눌러 초기화면으로 돌아가 처음부터 재검색을 실시하였다. 이는 이전 상위 메뉴리스트로 돌아갈 수 있도록 설계된다면 불필요한 검색과정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제시한 인터페이스의 평가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의 재료 및 제작 방법을 모색한다. 그 후 제작한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사전 평가를 실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소형 디지털 미디어 기기를 연구의 범위로 설정하고, 이에 적용된 터치 인터페이스의 현황 및 형태를 조사하여 최신 터치 인터페이스의 발전 방향을 알아본다. 그리고 최신 터치 인터페이스가 가장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MP3, 휴대폰, 네비게이션 제품의 인터페이스 현황을 조사 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제품에 주로 적용하고 있는 인터페이스에 기반을 두어 착안한 '터치 휠' 입력방식을 제시한다.
이에 예상되는 문제점 발생 가능성이 높은 Task를 선정하고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을 이용하여 평가 진행 시 예상되는 문제점 및 예상되지 못했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점을 모색한다.
제작된 프로토타입은 피실험자에게 '휠' 입력방식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제공함과 동시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평가 과정에서 발견된 페이퍼 프로토타입 이슈와 페이퍼 프로토타입 및 유저 인터페이스의 공통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점을 모색한 뒤, 이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이는 재료의 차별화, 직접 조작에 의한 경험 유도 그리고 인지화면 확대이다.
대상 데이터
2007년 이후 출시된 국내외 소형 디지털 미디어 기기 중 터치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휴대폰, MP3, 네비게이션 제품을 각 4개씩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조사한 결과, 각 기기에 적용된 터치 인터페이스 방식을 [그림 1]과 같이 구분하였다.
각 평가 마다 남자 3명, 여자 3명의 대학생을 피실험자로 선정, 총 24명의 피실험자들로 총 4차례 평가를 진행한다.
[3] 이를 통해 터치 인터페이스의 종류와 발전방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손가락 터치 (Finger-Touch)방식과 스타일러스 펜 방식을 (Styus-Pen) 적용한 제품 모두를 조사 대상으로 포함하였다.
이론/모형
제시된 '터치 휠' 입력방식 인터페이스를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을 이용하여 사전 평가를 실시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 혹은 고려 사항을 찾는다.
성능/효과
[1] 터치스크린을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는 휴대성이 좋고 작동 방식이 간편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큰 화면, 편리한 작동, 다양한 적용이 가능한 터치스크린은 기술적 발전, 오픈화, 컨버전스화 라는 환경 변화와 맞물리면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었다.
큰 화면, 편리한 작동, 다양한 적용이 가능한 터치스크린은 기술적 발전, 오픈화, 컨버전스화 라는 환경 변화와 맞물리면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었다. 그 결과 적용 디바이스의 범위를 넓혀 가면서 휴대폰, MP3, DMB, PDA, 네비게이션 등 소형 디지털 미디어 기기 인터페이스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이와 동시에 정확성, 속도, 피드백 등의 새로운 디자인 이슈를 발생시켰다. 한편, 인터페이스 사전 평가 방법 중 하나인 페이퍼 프로토타이핑(Paper Prototyping) 기법은 초기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적은 비용으로 빠르고 쉽게 사전 평가를 실시하여 초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안에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가능한 빨리 제시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둘째, 직접 구동 할 수 있도록 제작된 프로토타입은 피실험자에게 조작의 경험을 유도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피실험자가 주어진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벗어나 가상의 확장 공간을 인지하여 능동적인 조작을 유도한다.
시트지로 제작한 메뉴리스트는 종이보다 내구성이 강하고 쉽게 돌아가 2차 평가보다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1] 터치스크린을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는 휴대성이 좋고 작동 방식이 간편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큰 화면, 편리한 작동, 다양한 적용이 가능한 터치스크린은 기술적 발전, 오픈화, 컨버전스화 라는 환경 변화와 맞물리면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었다. 그 결과 적용 디바이스의 범위를 넓혀 가면서 휴대폰, MP3, DMB, PDA, 네비게이션 등 소형 디지털 미디어 기기 인터페이스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이와 동시에 정확성, 속도, 피드백 등의 새로운 디자인 이슈를 발생시켰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사용자와 디자이너가 그 디자인에 대한 평가를 더욱 쉽게 할 수 있게 한다.[2] 하지만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을 이용하여 터치스크린 기반 인터페이스를 사전 평가 할 경우 새롭게 발생한 디자인 이슈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의 새로운 적용 방안 및 고려사항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특히, 커버플로, 멀티터치 등 복잡한 사용 형태와 움직임을 요구하는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평가 시 프로토타입의 재현성이 제한되는 한계점과 완벽하지 못한 피드백 해결이 시급하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과 다른 기법과의 조화를 모색하여 한계점을 일부분 극복할 수 있을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 적용 과정에서 터치 인터페이스의 특성에 맞는 고려사항을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터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해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평가 후 페이퍼 프로토타입 이슈와 페이퍼 프로토타입 및 유저 인터페이스의 공통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모색했던 개선안을 바탕으로 '터치 휠'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해 새롭게 고려해야 할 방안을 모색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핸드폰의 경우 원클릭, 드래그 플릭, 홀드 앤 드래그 입력방식의 입력방식이 모두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핸드폰의 경우, 원클릭, 드래그 플릭, 홀드 앤 드래그 입력방식이 모두 적용되고 있다. 이는 컴퓨터처럼 점점 복잡해지는 핸드폰의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 쉽고 직관적인 조작을 할 수 있는 터치 인터페이스의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기능 및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조작 할 수 있도록 제공된 터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게 된다 이는 사용자의 편리성 뿐 아니라 감성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터치스크린이란 무엇인가?
터치스크린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화면에 나타난 문자나 특정 위치에 사람의 손, 또는 물체가 닿으면 그 위치를 파악하여 특정한 기능을 처리하도록 한 기술이다.[1] 터치스크린을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는 휴대성이 좋고 작동 방식이 간편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의 특징은?
그 결과 적용 디바이스의 범위를 넓혀 가면서 휴대폰, MP3, DMB, PDA, 네비게이션 등 소형 디지털 미디어 기기 인터페이스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이와 동시에 정확성, 속도, 피드백 등의 새로운 디자인 이슈를 발생시켰다. 한편, 인터페이스 사전 평가 방법 중 하나인 페이퍼 프로토타이핑(Paper Prototyping) 기법은 초기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적은 비용으로 빠르고 쉽게 사전 평가를 실시하여 초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안에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가능한 빨리 제시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와 디자이너가 그 디자인에 대한 평가를 더욱 쉽게 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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