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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 입력방식 디자인 평가를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 적용
Application of Paper-prototyping Method for Touch Interface Design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888 - 894  

신경진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디자인과) ,  이태일 (고려대학교 조형학부 산업정보디자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직접적인 접촉에 기반 한 터치스크린은 MP3, 휴대폰, DMB, PDA, 네이게이션 등 디지털 미디어 기기 인터페이스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는 터치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속도, 피드백, 정확성 등의 새로운 디자인 이슈를 발생시켰고, 사용자 평가 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려사항을 모색하게 되었다. 사용자 평가 기법 중 하나인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은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효과적인 기법이지만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 시 발생된 디자인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 적용 과정에서 발생한 이슈를 구체화 시키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출시된 디지털 미디어 기기에 적용된 터치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제품에 서 주로 적용하고 있는 인터페이스에 기반을 두어 착안한 '터치 휠'입력방식을 제시하였다. '터치 휠'입력방식은 MP3의 메뉴를 원형 형태로 배열하고, 배열된 메뉴리스트를 돌리는 방식을 이용하여 노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사용자 평가는 MP3 사용자, 24명을 대상으로 총 4차에 걸쳐 진행하였고, 각 평가 과정에서 페이퍼 프로토타입의 실험 재료, 제작 방법, 평가 진행 등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입은 피실험자에게 직접 조작의 경험을 유도하여 능동적인 조작을 이끌어 내도록 제시되어야 하며, 이를 통하여 피실험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평가를 이끌어 내어 초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안에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시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ouch screen systems with direct touch interfaces are prevailing in digital products such as MP3's, DMB's, PDA's and navigators, which give rise to new interface issues related to speed, feedback and accuracy, and consider additional considerations for solving those issues in evaluation p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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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차례 평가 진행 과정 중 이미 평가에 참여한 피실험자는 다음 평가에 제외시킴으로써 사용 경험으로 인한 사전 인지의 위험을 제거하고자 한다.
  • 터치 인터페이스를 평가하기 위해 제작될 페이퍼 프로토타입의 재료 및 제작 방법의 고려사항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선행 조사에서 조사한 제품에 적용된 터치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고. 적용 빈도가 높은 원클릭.
  • 본 연구는 터치 인터페이스 평가를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 적용 과정에서 터치 인터페이스의 특성에 맞는 고려사항을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터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해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 본 연구에 앞서, 최신 터치스크린 기술을 기반으로 소형디지털 미디어 기기에 선도적으로 적용된 새로운 터치 인터페이스 입력방식을 조사하였다.[3] 이를 통해 터치 인터페이스의 종류와 발전방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터치스크린 기반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평가 시 페이퍼 프로토타입 적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4차례에 걸쳐 이루어진 평가 과정을 통해 도출된 이슈를 토대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의 적용 방안을 3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 그 후 제작한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사전 평가를 실시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 및 오류를 도출하고 이 가운데 페이퍼 프로토타입 이슈와 페이퍼 프로토타입 및 유저 인터페이스의 공통 이슈를 바탕으로 개선안을 제시한다. 제시된 개선안을 바탕으로 새로운 프로토타입 제작 후 다시 평가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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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핸드폰의 경우 원클릭, 드래그 플릭, 홀드 앤 드래그 입력방식의 입력방식이 모두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핸드폰의 경우, 원클릭, 드래그 플릭, 홀드 앤 드래그 입력방식이 모두 적용되고 있다. 이는 컴퓨터처럼 점점 복잡해지는 핸드폰의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 쉽고 직관적인 조작을 할 수 있는 터치 인터페이스의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기능 및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조작 할 수 있도록 제공된 터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게 된다 이는 사용자의 편리성 뿐 아니라 감성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터치스크린이란 무엇인가? 터치스크린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화면에 나타난 문자나 특정 위치에 사람의 손, 또는 물체가 닿으면 그 위치를 파악하여 특정한 기능을 처리하도록 한 기술이다.[1] 터치스크린을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는 휴대성이 좋고 작동 방식이 간편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기법의 특징은? 그 결과 적용 디바이스의 범위를 넓혀 가면서 휴대폰, MP3, DMB, PDA, 네비게이션 등 소형 디지털 미디어 기기 인터페이스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이와 동시에 정확성, 속도, 피드백 등의 새로운 디자인 이슈를 발생시켰다. 한편, 인터페이스 사전 평가 방법 중 하나인 페이퍼 프로토타이핑(Paper Prototyping) 기법은 초기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적은 비용으로 빠르고 쉽게 사전 평가를 실시하여 초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안에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가능한 빨리 제시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와 디자이너가 그 디자인에 대한 평가를 더욱 쉽게 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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