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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환경에서 '픽토메이션' 콘텐츠의 효율적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ictomation' Contents Effective Visual Communication Method in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846 - 850  

명호성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  최남석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  신호환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은경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병국 (동서대학교 컴퓨터정부공학부) ,  김형우 (동서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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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픽토그램(Pictogram)의 시각전달 요소를 재해석하고 증강현실 환경에서의 효율적 전달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픽토그램은 국경을 넘어 남녀노소 모두가 인지할 수 있어야 함이 규칙이며 불특정 다수라는 사용자들을 위해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는 시각전달 매체로서 공정성, 객관성을 가지고 디자인 되어야 한다. 사용자에게 정보전달 인식을 높이기 위해 표준 픽토그램 과 문화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행위들을 접목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 이를 다양한 연구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또는 AR) 기술에 적용하여 표현하였다. 증강현실은 사용자-콘텐츠 정보전달 매체로서 현실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3 차원공간의 시각정보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픽토메이션은 기존 공공장소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픽토그램을 패턴화하여 마커로 활용하고 사용자는 현재 널리 보급되고 있는 UMPC 혹은 PDA를 통하여 증강현실 환경에서 제작된 픽토메이션 콘텐츠를 경험해 볼 수 있다. 픽토메이션은 시각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증가 시킬 수 있고, 정보습득의 주체인 사용자에게 콘텐츠의 종류를 예측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를 준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디자인 요소를 포함한 콘텐츠와의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희적 요소의 접목을 시도하고 증강현실환경에서 Pictomation을 통하여 사용자들과의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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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Pictogram 이 가지고 있는 형태 요소를 시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재해석 한 후 직관적으로 누구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제작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정확한 동작이나 행동요소에 중점을 주어 영상을 표현하고 이를 Pictomation(Pictogram+Animation)으로 명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단으로써의 픽토그램의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실현 가능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픽토그램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언어적 요소로 추출하였다. 여기서 명사를 추출하여 시각적 형태요소로 표현하고, 동사적인 행위요소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였다.
  • 다른 문제점으로는, ARToolkit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마커 패턴이 어떠한 정보가 인식되었는지 사용자가 유추하기 어려운 점에 있었다. 여기서 마커와 콘텐츠의 내용을 동기화하기 위하여 패턴 자체에 정보를 가질 수 있는 새로운 픽토그램 마커를 제작하여 등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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