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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is beautiful is usable이 항상 유지되는 것인가?: 심미성이 사용자 경험 요소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용 기간의 조절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Is the statement, "What is beautiful is usable", always true?: The Empirical Research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Usage Perio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esthetics and User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776 - 784  

김소령 (연세대학교 HCI Lab) ,  김지현 (연세대학교 HCI Lab) ,  이인성 (연세대학교 HCI Lab) ,  김진우 (연세대학교 HCI Lab)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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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년 이후부터는 HCI 분야에서도 감성적 측면의 연구 중에서 특히 미학(Aesthetics)과 아름다움 (Beauty)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기존 HCI 분야가 유용성, 사용성과 같은 인지적 측면의 경험 요소들을 추구하기 위해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심미성이나 즐거움 등과 같은 감성적인 측면의 경험 요소도 함께 중시하는 추세이다. 심지어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했던 핸드폰이나 냉장고 등의 전자제품에서도 디자인의 심미성과 같은 감성적인 측면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현재까지 HCI 분야에서 심미성에 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어왔다. 그 중에서 Tractinsky (2000)는 지각된 심미성과 지각된 사용성이 양의 상관관계를 가짐을 보여주었다. HCI 분야에서 Tranctinsky 와 더불어 Hassenzahl (2004, 2008) 역시 심미성과 다른 사용자 경험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해 여러 시도를 해오고 있다. 그러나 상위 연구들은 주로 심미성과 다른 사용자 경험 요소들과의 상관관계에만 초점을 맞추었고, 모두 실험 상황에서만 연구가 진행되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즉, 실험 상황에서 도출된 결과는 실제로 사용자가 구매 시점이나 사용 상황에서 심미성을 얼마나 중요하게 고려하는지, 심미성 다른 사용자 경험 요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영향력이 사용 경험에 따라 변화가 없는지 사용 정황이 반영된 시사점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지각된 심미성이 다른 사용자 경험 요소들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 둘째, 지각된 심미성이 다른 사용자 경험 요소에 미치는 영향력을 사용 경험 기간의 조절효과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 요소를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여러 사용자 경험 요소들을 실용적 차원과 유희적 차원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사용 경험 기간의 조절효과를 보기 위해, 장기간 사용하는 전자제품을 선정하고 이를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Tractinsky(2000)의 기존 연구를 사용 기간의 조절효과 관점에서 진행한 것에 의의를 가질 뿐만 아니라,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품 개발이나 디자인 종사자들에게 HCI 관점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arvin [16]은 총체적인 제품의 질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Garvin [16]은 총체적인 제품의 질을 성능 (Performance), 기능성 (Features), 안정성 (Reliability), 표준성 (Conformance), 내구성 (Durability), 사후관리성 (Serviceability), 심미성 (Aesthetics) 으로 8가지의 분리 된 차원으로 제시하였다. Parasuraman et al.
지각된 심미성이 다른 주요 사용자 경험 요소에 미치는 영향력을 사용 경험 기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한 본 연구의 방향성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향성 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사용자 경험 요소를 실용적 (Pragmatic) 차원과 유희적 (Hedonic)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그 중에서 실용적 차원의 사용자 경험 요소들로는 지각 된 유용성 (Usefulness)과 지각된 사용 편의성 (Ease of Use)을 선정하였고, 유희적 차원의 사용자 경험 요소들로 는 지각된 사회적 고양감 (Social Enhancement)과 지각된 혁신성(Innovativeness)을 선정하였다. 둘째, 사용 기간에 따라 지각된 심미성이 실용적 차원의 사용자 경험 요소들 과 유희적 차원의 사용자 경험 요소들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보고자, 설문 참가 그룹을 6개월 이내에 제품을 구매할 예정인 사용 경험이 없는 (Pre-usage) 그룹 (T0), 제품을 사용한지 2개월에서 1년 이하로 사용 경험이 짧은 (Short-term usage) 그룹 (T1), 제품 사용 기간이 4년 이상인 사용 경험 긴 (Long-term usage) 그룹 (T2)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지각된 심미성이란? 2000년 이후부터 HCI 분야에서 미학 (Aesthetics)와 아름다움 (Beauty)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왔다 [1-4], [5-7]. 지각된 심미성이란 어떤 제품이나 시스템 등이 시 각적으로 ‘아름답다’ 또는 ‘예쁘다’고 지각되는 정도를 말한다 [5]. 마케팅 분야 에서는 제품의 외관 디자인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매개로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8], 사회 심리학 분야 에서는 사람들이 “What is beautiful is good 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으므로, 외관적으로 심미적인 대상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제시하였다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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