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애니메이션, 비디오 아트 등의 디지털 콘텐츠는 근래에 제작과 유통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관련분야 산업의 발전으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기획되고 제작되어 지고 있다. 이들의 제작에 널리 사용되는 마야, 소프트 이마지 등의 저작도구는 범용의 기능을 제공하고는 있으나, 작가가 원하는 다양하고 유니크한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시나리오 작성, 스토리보드시뮬레이션, 렌더링, 작품제작에 필요한 효과적인 스토리보드 제작을 위한 요소와 프리뷰 기능을 위한 인터페이스 기술들을 분석하고 개발하였다. 제작된 시뮬레이터의 설계와 구현을 통하여 전문 애니메이터가 아니더라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고 애니메이션의 프리뷰의 기능으로 대용할 수 있다.
게임, 애니메이션, 비디오 아트 등의 디지털 콘텐츠는 근래에 제작과 유통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관련분야 산업의 발전으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기획되고 제작되어 지고 있다. 이들의 제작에 널리 사용되는 마야, 소프트 이마지 등의 저작도구는 범용의 기능을 제공하고는 있으나, 작가가 원하는 다양하고 유니크한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시나리오 작성, 스토리보드 시뮬레이션, 렌더링, 작품제작에 필요한 효과적인 스토리보드 제작을 위한 요소와 프리뷰 기능을 위한 인터페이스 기술들을 분석하고 개발하였다. 제작된 시뮬레이터의 설계와 구현을 통하여 전문 애니메이터가 아니더라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고 애니메이션의 프리뷰의 기능으로 대용할 수 있다.
Currently digital contents such as games, animation and video art are produced and distributed actively. And moreover by the development of related industries, a variety genre of media is in the process of planning and production. However general-purpose tools such as MAYA and Soft Image do not prov...
Currently digital contents such as games, animation and video art are produced and distributed actively. And moreover by the development of related industries, a variety genre of media is in the process of planning and production. However general-purpose tools such as MAYA and Soft Image do not provide the artists in terms of a variety of unique functions. Thus in this study, we analyzed and developed interface technologies that can help effectively in terms of animation scenario writing, storyboard simulation, rendering and pre-production of story board, interface technology for preview. By our designed simulate planning, people who not professional in the field of animation, can produce and preview animation easily.
Currently digital contents such as games, animation and video art are produced and distributed actively. And moreover by the development of related industries, a variety genre of media is in the process of planning and production. However general-purpose tools such as MAYA and Soft Image do not provide the artists in terms of a variety of unique functions. Thus in this study, we analyzed and developed interface technologies that can help effectively in terms of animation scenario writing, storyboard simulation, rendering and pre-production of story board, interface technology for preview. By our designed simulate planning, people who not professional in the field of animation, can produce and preview animation eas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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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핸드드로잉 스토리보드와는 다른 3차원 스토리보드 시뮬레이션을 분석 연구하고 개발하였다. 현재 구현되고 있는 스토리보드 프로그램의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고 현재 어떠한
후)스토리 보드와는">스토리보드와는 다른 3차원 스토리보드 시뮬레이션을 분석 연구하고 개발하였다. 현재 구현되고 있는 스토리보드 프로그램의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고 현재 어떠한 스토리보드 기법이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스
제안 방법
후)기본감정은">기본 감정은 다시 기본감정을 기준으로 하위 영역의 감정들을 나누었고 그에 따른 동작 패턴 구성하였다. 기본적인 표정 외에도 추가적인 페이셜이 가능하도록 페이셜 모듈을 추가하여 캐릭터 배우로부터 무한한
후)기본감정은">기본 감정은 다시 기본감정을 기준으로 하위 영역의 감정들을 나누었고 그에 따른 동작 패턴 구성하였다. 기본적인 표정 외에도 추가적인 페이셜이 가능하도록 페이셜 모듈을 추가하여 캐릭터 배우로부터 무한한 감정연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후)스토리 보드">스토리보드 제작이 가능하다. 메인 창 화단에는 캐릭터의 모션을 실행시켜 원하는 장면을 얻을 수 있으며 생성된 씬 장면은 창의 제일하단부분에 썸네일 형식으로 보면서 편집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UI : User Interface)를 설계 하였다
후)본절에서">본 절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의사소통 행위 유형에 따른 분류법이다. 의사소통 행위 유형에 따른 분류법은 어떤 발화 형태가 어떤 발화
후)요소 기술들을">요소기술들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토리보드 시뮬레이터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구현된
후)스토리 보드">스토리보드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의 전체 레이아웃을 보여주고 있다. 상단에는 메뉴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는 탑다운 메뉴 에디터가 있고 그 아래 캐릭터나 사물의 배치가 용이하도록 아이콘 형태로 조작할 수도 있도록 하였고 단축키를 통하여 좀 더 빠른 스토리보드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오른쪽에는
후)있는 지">있는지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스토리보드 제작에 필요한 요소기술들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
">관련이 있다. 여기에는 정보 제공 동작, 요구 및 청유 동작, 감정 표현 동작, 평가 동작, 지시 동작 유형으로 구분되어 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감정 표현 동작을 중심으로 캐릭터의 동작패턴을 분류하였다.
지금까지 연구된 각 모듈별 캐릭터와 다른 오브젝트간의 적절한 배치를 통하여 스토리 보드를 구성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통합하여 개발하였다. 개발언어는
성능/효과
후)각씬(Scene)별로">각 씬(Scene)별로 나열하고 간략한 부가 설명을 붙일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아주 간단한 형태를 지녔으며, 스토리보드 작성 후 스토리 릴의 과정을 행하는 작업공정에 있어서 스토리 릴을 좀 더 쉽게 하도록 디지털화 시켰다는데 의미가 있다.
후속연구
후)레이아웃을잡는 데">레이아웃을 잡는데 용이할 뿐만 아니라 카메라 샷 장면의 구조에서 기존 스토리보드 보다 뛰어나다. 더 나아가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게임, 영화 제작의 디지털 스토리보드로 활용할 수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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