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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225 - 229
백종원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강지민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최대성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용호중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장태정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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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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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촉각정보는 크게 촉감정보와 운동감각 정보로 나뉠 수 있는데, 각각은 어떤 정보인가? |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는 가상공간상에서 촉각정보를 상호 전달하고 표현해주어 사용자에게 현실감을 줄 수 있는 장치이다. 인간의 촉각 정보는 크게 촉감정보와 운동감각 정보로 나뉠 수 있는데 보통 동시에 감지되며 인간이 어떤 물체를 손으로 쥐거나 만질 때 피부를 통해 느껴지는 질감이나 표면 모양 등의 정보가 촉감정보이고 팔이나 손의 움직임에 따라 느껴지는 힘과 물건의 무게 등의 정보가 운동감각정보이다. | |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란 무엇인가? |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는 가상공간 상에서 얻어지는 시각적 효과와 더불어 힘(촉각)을 전달하여 사용자에게 현실감을 줄 수 있는 장치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2 차원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고, 입체영상 시스템과 연동하여 오락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에어하키 시스템을 가상현실 기술로 구현하였다. | |
가상현실은 어떤 기술인가? | 가상현실이란 인간의 오감에 신호를 전달하여 실재하지 않는 가상의 공간이나 먼 거리에 있는 공간에 자신이 실재한다는 착각을 일으키고 그 공간 내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가상현실 시스템에는 사용자에게 자연스럽고 편리한 상호작용을 허락하는 것이 현실감을 극대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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