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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직관적인 3D 인터랙션을 위한 핸드 햅틱 인터페이스
Hand Haptic Interface for Intuitive 3D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2 no.2 = no.4, 2007년, pp.53 - 59  

장용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팀) ,  김용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팀) ,  손욱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팀) ,  김경환 ((주)NT리서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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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가상환경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3D 인터랙션에 관한 연구는 이동(navigation), 선택(selection), 조작 (manipulation), 시스템 제어(system control)와 같은 기본적인 4가지 형태의 상호작용으로 정의하고 광범위하게 연구되어 왔으며, 일반적으로 현실세계나 가상환경에서 작은 물체라도 상호작용하기에 적합한 기술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비직관적인 상호작용 방법은 최근 산업계에서 필요시 되고 있는 가상 훈련이나 가상 디자인/사용성 평가 시스템과 같이 사용자가 도구나 장치를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물체를 조작해야 하는 비직관적인 상호작용 방법이 아닌, 자신의 손으로 직접 물체를 만지거나 조작할 수 있는 직관적인 상호작용 방법이 필요한 고품질, 고정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관적이며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정밀 핸드 조작과 사실적 역.촉감을 제공하는 장갑형 핸드 인터페이스 장치 및 햅틱 장갑 장치와 6자유도 햅틱 장치로 구성된 핸드 햅틱 인터페이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ral researches in 3D interaction have identified and extensively studied the four basic interaction tasks for 3D/VE applications, namely, navigation, selection, manipulation and system control. These interaction schemes in the real world or VE are generally suitable for interacting with small gr...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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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 현장에서도 사용 가능한 고정밀 핸드 햅틱 인터페이스의 개발을 위하여 기존의 저항이나 광학 방식 등의 센서를 이용한 연구에 비해 높은 해상도와 빠른 갱신율을 제공하는 절대 변위 센서를 사용한 고정밀 장갑형 핸드 인터페이스 장치의 개발과 사용자에게 사실적 역⦁촉감을 제공하여 상호작용의 현실감을 증가시키는 햅틱 장비로서 손가락에 역⦁촉감을 제공하는 햅틱 장갑 장치와 손 전체의 역감을 제공하는 6자유도 햅틱 장치의 개발을 제시한다. 또한 이러한 인터페이스 장치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실적 자동차 내관 품평이 가능한 가상 품평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 현장에서도 사용 가능한 고정밀 핸드 햅틱 인터페이스의 개발을 위하여 기존의 저항이나 광학 방식 등의 센서를 이용한 연구에 비해 높은 해상도와 빠른 갱신율을 제공하는 절대 변위 센서를 사용한 고정밀 장갑형 핸드 인터페이스 장치의 개발과 사용자에게 사실적 역⦁촉감을 제공하여 상호작용의 현실감을 증가시키는 햅틱 장비로서 손가락에 역⦁촉감을 제공하는 햅틱 장갑 장치와 손 전체의 역감을 제공하는 6자유도 햅틱 장치의 개발을 제시한다. 또한 이러한 인터페이스 장치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실적 자동차 내관 품평이 가능한 가상 품평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시한 핸드 햅틱 인터페이스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자동차 내관 품평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은 직경 3m의 몰입형 반구형 화면과 4096×1536의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장치[11]를 이용하여 실제 자동차에 승차하여 내관을 보는 듯한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직관적이며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위하여 편안하고 정밀 핸드 조작이 가능한 고정밀 장갑형 핸드 인터페이스 장치와 사실적 역⦁․촉감을 제공을 위한 햅틱 장갑 및 6자 유도 햅틱 장치의 개발과 함께 각종 애플리케이션과의 손쉬운 통합을 지원하는 햅틱 API를 제시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손과 가장 유사하며 자연스러운 움직임의 가상 핸드 모델을 제공하기 위하여 가변형 스킨매쉬 기법을 이용한 3차원 핸드 모델과 움직임을 가시화하였고, 간편한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한 매니지먼트 툴 등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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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핸드 햅틱 API란 무엇인가? 핸드 햅틱 API는 3차원/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에서 핸드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손쉽게 통합 운용할 수 있도록 장치의 초기화 및 제어, 데이터 입출력, 가상 핸드 모델 제어, 충돌 처리, 햅틱 렌더링 등의 기능을 지원하며, 각종 애플리케이션에 손쉽게 통합이 가능한 C++ 기반의 라이브러리이다.[그림 8].
핸드 햅틱 API의 각 계층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장치 드라이버 계층은 핸드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관리하기 위해 손가락 움직임 데이터 획득 장치 및 역⦁촉감 제시 구동기의 초기화 등을 수행하여 올바른 장치의 기동을 보장 한다. 저수준 장치 제어 API 계층은 데이터 획득 장치로부터의 핸드 인터페이스 센서 데이터들을 버퍼로부터 가져오는 역할과 상위 계층인 고수준 햅틱 렌더링 API에서 계산되거나 직접 입력된 힘⦁토크 데이터를 역⦁촉감 제시 구동기 장치로 보내어 구동기를 제어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 상위 계층인 고수준 햅틱 렌더링 API 계층은 가상 핸드 모델 제어, 핸드 모델 운동학 처리, 충돌 처리, 사실적 역⦁촉감 제시를 위한 동역학 처리와 힘⦁토크 데이터를 생성하는 역감 렌더링 등의 역할을 한다.
3D/가상환경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3D 인터랙션에 관한 연구는 4가지의 상호작용 형태로 정의하여 연구되었는데 이는 무엇인가? 3D/가상환경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3D 인터랙션에 관한 연구는 기본적인 4가지의 상호작용 형태(이동(navigation), 선택(selection), 조작(manipulation), 시스템 제어(system control))로 정의하여 연구되었으나[1], 이러한 방법은 장치나 도구를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물체를 조작해야 하는 비직관적인 상호작용 방법으로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손으로 물체를 만지거나 조작해 볼 수 있는 직관적인 상호작용 방법과는 큰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특히, 산업 현장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작업자의 조립 작업을 숙달시키기 위한 가상 훈련 시스템이나 핸드폰과 같은 정보기기의 새로운 모델의 사용성 높은 디자인을 위한 가상 디자인/사용성 평가 시스템 등과 같은 고품질, 고정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4가지 형태의 기본적인 상호작용 방법은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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