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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88 - 93
용호중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백종원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장태정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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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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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공간을 보다 실제 공간과 같이 느껴지게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작업은? | 그러나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입체 영상으로 표현된 가상 물체에 손가락 끝을 가까이 했을 때 실 공간에서의 손가락 끝의 위치와 가상 공간에서의 손가락 끝에 해당하는 점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으면 자신의 손가락으로 직접 가상 공간 상의 원하는 점을 지적(pointing)할 수 없다. 따라서 가상 공간을 보다 실제 공간과 같이 느껴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눈을 통해 입체 영상으로 보는 가상 공간과 사용자가 실제 존재하는 공간을 완벽하게 일치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의 이동에 의한 눈의 위치 변화까지 고려하여 실 공간과 가상 공간의 좌표계를 서로 일치시켜줄 필요가 있다. | |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에는 PHANToM 과 같이 힘 되먹임이 가능한 장치와 진동촉각(vibrotactile) 장치처럼 촉감만을 느낄 수 있는 장치가 있다. 힘 되먹임이 가능한 장치는 현실감에서는 우수하지만 부피가 크고 많은 파워를 소모하며 제작에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사용이 제한적이며 특히 웨어러블 환경에서의 사용이 어렵다. | |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 중 힘 되먹임이 가능한 장치의 단점은? |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에는 PHANToM 과 같이 힘 되먹임이 가능한 장치와 진동촉각(vibrotactile) 장치처럼 촉감만을 느낄 수 있는 장치가 있다. 힘 되먹임이 가능한 장치는 현실감에서는 우수하지만 부피가 크고 많은 파워를 소모하며 제작에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사용이 제한적이며 특히 웨어러블 환경에서의 사용이 어렵다. 반면 진동촉각 장치는 사용자에게 촉감만을 느끼게 해주면 되므로 소형화, 저전력 소모형의 장치를 적은 비용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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