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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환경에서의 대화형 체감 시스템
Interactive Haptic System in Virtual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상), 2002 Nov. 15, 2002년, pp.809 - 812  

배희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VR센터 증강현실연구팀) ,  손욱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VR센터 증강현실연구팀) ,  장병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VR센터 증강현실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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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이나 게임 제작 분야에서는 체감에 의한 실재감을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체감 효과를 표현하기 위한 일반직인 형태는 PhanTom에서 사용 가능한 햅틱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만, 처리 속도의 문제 때문에 대화형 시스템(interactive system)에는 그 사용의 한계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햅틱 렌더링의 근본적인 문제인 실시간 렌더링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비선형 보간에 의한 근사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으로, 캐릭터에 작용하는 동역학적 움직임을 햅틱 효과 생성을 위하여 기하학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체감효과 생성에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결과로는 캐릭터의 빈번한 제어에서 발생되는 체감 효과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음을 보이며, 안정적이면서 그럴 듯한 효과를 생성할 수 있음을 보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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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체감 시스템을 다루었다. 또한, 체감 효과에 필요한 헵틱 렌더링을 실시간으로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체감을 포함하는 가상 시스템을 제안한다. 가상 세계에서의 캐릭터 체감을 컴퓨터 상에서 재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체감의 효과를 생성하여야 한다.
  • 본 논문은 일반적인 PC 환경에서도 대화형으로 캐릭터의 체감을 재현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서 동역학에 기초하여 단순화된 충돌 모델을 사용한다.
  • 본 실험에서는 햅틱 효과를 실시간으로 렌더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림 5는 격투의 게임에서 체감효과를 생성할 수 있는 장면들을 제시하였다.
  • 사용자에게 모델링 되어 있는 가상의 물리적 특성을 실제와 똑같이 느끼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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