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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상호작용에 대한 끊김없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eamless Multimedia Streaming on User's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335 - 1340  

김경덕 (위덕대학교 컴퓨터멀티미디어공학부) ,  김상욱 (경북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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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끊김없이 재생하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기법은 기존 디코딩 버퍼와 스트림 버퍼 외에 스트림 백업 버퍼를 추가로 사용한다. 추가된 스트림 백업 버퍼는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현재 재생 위치를 중심으로 기존 스트림 버퍼의 2배 크기만큼 미리 버퍼링하여 효율적인 탐색과 빠른 재생을 지원한다. 사용자가 요구하는 대부분의 탐색작용은 현재 재생 위치 근처에서 일어날 확률이 높으므로, 제안한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기법을 이용하여 사용자 상호작용에서 거의 지연 없이 효율적으로 재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구현 환경으로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을 지원하기 위한 MS사의 MMS서버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을 송수신하고 기존 재생기들과 제시한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기법을 적용한 재생기와의 성능을 비교 평가하였다. 제안한 스트리밍 기법의 적용 예로서는 원격 강의 및 네트워크 게임 등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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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표1에서 2n 바이트의 스트림 백업 버퍼 크기를 가질 경우, 현재 재생 위치를 m 바이트로 하고 사용자가 재생을 원하는 위치가 j 바이트 이후라고 가정하면, 탐색 위치가 스트림 백업 버퍼의 범위를 초과할 경우 초기 버퍼링을 다시 시작하고, 스트림 백업 버퍼의 범위에 속할 경우 백업버퍼의 데이터를 디코딩 버퍼로 전송한다. 디코딩 버퍼가 채워진 후, 스트림 백업 버퍼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도 디코딩 버퍼의 재생 위치에 동기화되기 위하여 조정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지원하면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고품질로 재생하는 스트리밍 방법으로 재생기의 스트리밍을 위하여 재생기의 버퍼를 개선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기존 스트리밍 버퍼링은 주로 대역폭에 따른 재생기의 스트리밍 버퍼의 크기를 조절하는 연구로서, 일정 시간동안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스트리밍 버퍼에 저장하는 기법들이 대부분이다[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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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생기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은 주로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대부분의 재생기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은 주로 스트리밍의 탐색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탐색은 현재생 위치의 주변에서 발생하므로, 스트림 백업 버퍼는 스트림 버퍼의 데이터를 백업하고 디코딩 버퍼와 연동하여 재생을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사용자에게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고품질로 재생하기 위한 스트리밍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사용자의 요구에 의하여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이용하는 기술이 요구된다[1,2]. 이미 전송과 관련된 스트리밍 기술들은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하여 개인용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재생할 때 사용자 상호작용이 많아질수록 효율적인 스트리밍을 지원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사용자에게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고품질로 재생하기 위한 스트리밍 기술이 필요하다.
기존 스트림 버퍼로 탐색과 같은 사용자 상호작용에 대해서 끊김없는 스트리밍을 제공하기 어려운 이유는? 기존 스트림 버퍼는 탐색과 같은 사용자 상호작용에 대해서 끊김없는 스트리밍을 제공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미리 버퍼링한 데이터가 스트림 버퍼에 존재할 경우에는 끊김없이 연속적인 재생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필요한 데이터를 스트리밍 받아야 함으로 데이터를 받을 때까지 대기시간에 의하여 단속적인 재생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에 대한 끊김없는 재생을 지원하기 위하여 스트림 버퍼를 보완할 수 있는 스트림 백업 버퍼를 추가함으로써 끊김없이 연속적인 재생을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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