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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신문기사에 첨부된 광고의 거부감 경감을 위한 광고 제시 방식
Display Types for Alleviating Negative Attitude toward Advertisements Attached to Web Article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554 - 559  

유현진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임성택 (연세대학교 컴퓨터산업공학과) ,  정진구 (연세대학교 철학과) ,  이주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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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관련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람들의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행위들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초고속 통신망의 확산과 더불어 인터넷 쇼핑몰과 상거래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터넷을 매체로 하는 광고기법 또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데, 인터넷을 통한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인터넷 신문기사 주변에 배치된 배너광고, 팝업광고 등 여러 가지 시도들이 있어왔다. 이러한 시도들은 인터넷 사용자의 편의에 대한 고려보다는 광고내용을 얼마나 잘 전달할 수 있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러나 광고내용이 잘 전달된다 하더라도 소비자가 그 광고에 대해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면 과연 인터넷 광고효과가 높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팝업광고에 대한 대응책으로 개인적으로 팝업 블록커(pop-up blocker)를 사용하겠는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사람들이 팝업 블록커를 이용해서라도 팝업광고를 피하고자 하는 비율이 77%에 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Windows XP 서비스팩 2 이후의 버전은 인터넷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자동 팝업 차단기능을 갖추고 있는 실정이다. 팝업광고를 통해 아무리 높은 정보전달 효과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사용자들은 팝업광고에 대하여 거부감이나 부정적 감정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광고정보가 전달된다 하더라도 팝업광고에 대한 사용자들의 불편함이 그 광고에 대한 부정적 감정으로 전이되어 광고대상에 대한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광고효과는 극대화하면서, 혹은 기존의 수준을 유지하면서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인 광고형태를 찾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신문기사에 첨부된 광고에 대한 사용자의 거부감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광고 제시 방식을 찾고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배너와 팝업 등 두 가지 광고 제시 방식과 전면에 돌출하지 않는 형태로 인터넷 신문기사의 배경에 삽입된 광고 제시 방식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 신문기사 영역의 주변 특정 부분(코너나 중간 부분 등)에 광고를 삽입한 배너 형태의 광고와 인터넷 신문기사 위에 광고가 돌출 등장하여 콘텐츠를 가리는 팝업 형태의 광고 제시 방식보다 새롭게 제안된 백그라운드 형태의 광고 제시 방식이 인터넷 신문기사를 읽는 사용자에게 거부감을 줄이며 동시에 광고효과를 유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인터넷 광고 제시 방식으로 활용한다면 인터넷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방해하여 발생하는 명시적인 거부감(explicit negative attitude)을 줄이면서도 암묵적인(implicit)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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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에서 간단히 언급한 것처럼, 인터넷 사용자들은 많은 인터넷 광고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부정적인 태도를 경감시키기 위한 대안으로써 대표적인 이미지 광고 제시 방식과는 다른 방식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흔히 웹이라고 부르는 월드 와이드 웹 (WWW, World Wide Web)에서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형식 혹은 서버의 스크립팅(scripting)을 통해 생성된 HTML 형식의 웹 페이지를 사용한다.
  • 실험에는 모두 113명이 참가하였으나, 실험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첫 번째 질문에 대답한 결과를 통해 사전에 해당 신문기사에 대한 경험이 있는 참가자 20명은 분석에서 제외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배경광고가 동일한 광고효과를 보이면서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주는 불쾌감이나 인터넷 사용에서의 방해 정도가 기존 광고 제시 방식에 비해 낮게 나타는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실험 데이터를 다 변량 분산분석(MANOVA)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에서 사용자에게 광고를 제시하는 방식을 달리하여 그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광고효과는 극대화하면서, 혹은 기존의 수준을 유지하면서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인 광고형태를 찾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필요하다.
  • 실험은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배경 광고 방식과 기존의 배너광고, 팝업광고 방식 사이에 광고 효과의 차이는 없으면서도 배경을 이용한 광고방식이 다른 방식들에 비해 사용자가 기사를 읽는 것을 덜 방해하고, 덜 불쾌한 경험을 유도하는지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인터넷 신문기사를 제공할 웹 사이트를 구축하고 3가지 광고 방식에 대한 참가자의 광고효과를 측정하고, 주관적 방해 정도와 불쾌 정도를 평정하여 이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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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 광고 방식 중 배너 방식의 광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팝업 방식의 광고는 강제적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이끌기 쉽다는 것이 장점이나, 사용자가 그 광고창을 없애기 위해 의도적인 행동 ― 사용자로 하여금 광고를 비용으로 인식하게 하는 행동 ― 을 취하도록 만드는 단점이 있다. 반면, 배너 방식의 광고는 사용자의 인터넷 이용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사용자를 광고에 집중시키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제시 방식에 플래시나 동영상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광고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주의를 유도하지만 시각 정보처리에 부담만 가중시키며 사용자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이미지 광고 방식 중 팝업 방식의 광고의 장점은 무엇인가? 각각의 이미지 광고 방식은 저마다의 장단점을 가진다. 팝업 방식의 광고는 강제적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이끌기 쉽다는 것이 장점이나, 사용자가 그 광고창을 없애기 위해 의도적인 행동 ― 사용자로 하여금 광고를 비용으로 인식하게 하는 행동 ― 을 취하도록 만드는 단점이 있다. 반면, 배너 방식의 광고는 사용자의 인터넷 이용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사용자를 광고에 집중시키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가장 보편화된 광고 제시 방식이 이미지 형식인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가 인터넷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가장 보편화된 광고 제시 방식은 이미지 형식이다. 이미지 형식의 광고가 많이 쓰이는 이유는 인터넷 환경이 사용자에게 기본적으로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은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페이지의 구성 요소로 삽입되어 있는 광고를 노출시키는 기본적인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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